[코로나19] 정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효과…생활방역 지침 마련"

2020-03-29 18:36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시행 일주일을 맞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효과를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기적으로 생활방역 첵로 전환하기 위해 지침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외국에서 시행하는 강제적인 통행금지나 금지명령 없이도 우리 국민은 성숙한 시민의식과 자율적인 참여를 통해 그보다 더 뛰어난 효과를 얻고 있다"며 "자부심을 가져도 좋을 훌륭한 모범을 보이고 있다. 다음 주 일요일까지 외출을 자제하고 사람들이 모이는 곳을 피하며, 사회적 거리두기에 계속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사진=연합뉴스]

박 1차장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한 이후 신규 확진자가 증가하는 속도는 줄어들고 완치자 수가 확진자 수보다 많은 날이 16일째 계속되고 있다"며 "특히, 어제부터 완치자가 전체 확진자의 50%를 넘어 완치자가 격리치료 중인 환자보다 더 많아졌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집단시설의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종교시설,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등의 운영 자제를 요청했으며, 불가피하게 운영하는 경우에는 방역당국이 정한 준수사항을 철저히 지키도록 했다"며 "일부 문을 열고 있는 시설에 대해서는 현장을 점검하고 있고, 미흡한 곳에 대해서는 행정지도를 진행했다. 행정명령을 이행하지 않는 일부 시설에 대해서는 집회금지 행정명령을 발동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지난 22일부터 오는 4월 5일까지를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으로 설정했다. 이를 통해 국내 보건의료 시스템과 사회가 준비가 됐을 때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하도록 하는 전략이다.

생활방역은 백신이나 치료제가 개발 돼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국내 병원과 의료인들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코로나19 환자 규모를 억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부는 시민의 자발적 실천을 유도하는 제도적, 재정적 지원체계를 함께 마련해 자발적 참여를 권고하는 생활방역 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다. 의학적 전문성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국민이 수용할 수 있는 지침과 지원체계를 만들기 위해 의학·방역 전문가와 노·사·시민사회 대표가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만들어 운영할 계획이다.

박 1차장은 "앞으로 일주일간만 더 힘을 내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