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새 앨범 키워드는? "방탄소년단의 2020년은 바로 아미"

2020-02-24 14:54

그룹 방탄소년단이 새 앨범에 숨겨져 있는 키워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사진= 방탄소년단 유튜브 생중계 캡처]


방탄소년단은 24일 오후 2시 유튜브 생중계로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 글로벌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당초 취재진을 초청해 진행하려고 했던 기자간담회를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코로나19 때문에 유튜브 생중계로만 진행했다.

이날 방탄소년단은 '7'이라는 키워드에 대해 "이번 앨범은 저희 일곱 몇 멤버들이 모인 뒤 7년을 돌아보는 앨범이다"라며 말문을 열었다.

이번 앨범에 대해 진은 "7명으로 모인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지난 7년을 되돌아보는 앨범이다. 이전 앨범('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에서 세상에 대한 관심과 사랑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이번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했다. 지금의 저희가 있기까지 수 없이 많이 걸은 길과 감정을 솔직하게 풀어냈다. 그동안 숨기고 싶었던 깊은 내면도 끄집어냈다. 이 또한 진짜 자신의 모습으로 받아들이려 했다는 고백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숨기고 싶었던 깊은 내면을 드러내는 동시에, 이게 우리의 진짜 모습임을 들려드리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RM은 "사실 작년 8~9월 당시 장기 휴가를 지내게 됐고 컴백이 미뤄졌다. 10개월 만의 컴백이기에 양질의 이야기를 담고 싶었다"고 부연했다.

이어 RM은 "첨언하자면 지난해 방탄소년단이 장기 휴가를 떠나면서 컴백이 미뤄지게 됐다. 이번에 10개월 만에 컴백을 하면서 조금 더 양질의 많은 이야기를 하고자 했고 그래서 쉐도우(Shadow)랑 이고(Ego)를 합치게 됐다. (내면의) 상처인 쉐도우와 이를 운명으로 받아들이겠다는 이고가 합쳐진 앨범이다. 그래서 7이라는 타이틀이 너무 적절했다. 영혼과 힘과 모든 걸 털어넣었다"고 전했다.

미리 받은 질문 중 꼽힌 또 다른 키워드는 타이틀곡 '온'이었다. 이에 슈가는 "파워풀한 에너지가 담긴 곡이다. 7년을 보내면서 휘청이고 방황할 때도 있었는데 그럴때마다 내면의 그림자가 커졌다. 두려움이 커질 때도 있었지만 지금은 무게중심을 어느정도 잘 잡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방법을 알게 되면서 상처나 시련을 정면으로 마주하고 싸워내겠다는 내용을 노래로 풀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국은 "지난 21일 뮤직비디오도 함께 공개됐는데 우리와 많은 댄서분들 마칭밴드까지 다같이 대규모 퍼포먼스를 펼쳤다. 개인, 유닛, 단체 퍼포먼스 등 다양한 모습을 열심히 준비했다"며 사랑을 당부했다.

"방탄소년단의 2020년은"이란 키워드에 대해 멤버 정국은 팬덤 아미를 언급하며 "저희가 지금까지 겪었던 갚진 순간들이나, 지금 이 위치까지 올 수 있었던 것도 아미 여러분들의 힘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며 "2020년의 시작을 그래미 어워즈에서 멋진 아티스트분들과 무대를 함께 하게 됐는데, 그 영광스러운 순간들 또한 아미 여러분들이 만들어준 것이기 때문에 고맙다고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정국은 "4월에 콘서트를 앞두고 있다. 아미 여러분들께 열심히 녹음하고, 작업한 걸 라이브로 하루 빨리 들려드리고 싶다"며 "아미분들도 기대 많이 하고 있을 것 같다. 무사히 행복하게 콘서트를 하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방탄소년단은 21일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을 전 세계에 동시 발매했다. 이번 앨범은 '맵 오브 더 솔'(MAP OF THE SOUL) 연작으로 '자아 찾기'라는 화두를 이어간다. 방탄소년단의 데뷔 7년을 돌아보는 앨범이기도 하며 타이틀곡 '온(ON)'을 비롯해 총 20개의 트랙으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