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대안신당·평화당 “17일까지 조건없이 통합”

2020-02-11 23:52

호남을 지지 기반으로 하는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이 오는 17일까지 조건 없이 통합하기로 11일 합의했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통합개혁위원장, 유성엽 대안신당 통합추진위원장, 박주현 평화당 통합추진특별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담판 회동 끝에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박주선 위원장은 회동 후 “우리 3당은 17일까지 기득권 포기를 포함한 조건없는 통합을 하기로 했다”면서 “3당 통합이 실현된 이후 제정치 세력과 2차 통합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3당은 통합된 새로운 당의 당헌과 정강·정책 논의를 위해 실무 소위를 가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당 당명과 당헌을 논의할 소위, 정강·정책을 다룰 소위 등 2개가 구성돼 12일부터 가동될 예정이다.

박주현 위원장은 “소상공인, 청년 세력과의 후속통합을 빨리 추진하기 위해 3당 통합을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완료하고, 제 세력과의 접점을 계속 넓혀가겠다”고 했다.

유성엽 위원장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당명을 고치고 당헌과 정강·정책을 손봐서 합치면 말이 흡수합당이지 신설합당과 똑같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또 공동대표 체제로 지도부를 구성하느냐는 질문에 “3당이 합의해 추대한 사람이 대표를 하거나, 각 당이 추천해서 대표를 내는 방법도 있다”며 “현재 대표들을 임시로 하자는 요구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대안신당은 기존 대표들의 퇴진을 전제로 바른미래당이 제안한 ‘흡수통합’ 방안을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으며, 바른미래당과 평화당도 이를 검토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발언하는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통합개혁위원장.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통합개혁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통합추진 1차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