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대학 협력 방안 논의…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2020-01-17 09:54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기본계획 시안 논의
교육부, 2020년 제1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지방자치단체, 대학 등 지역 주체들이 참여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기본계획 시안’을 논의한다.

교육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2020년 제1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연다고 밝혔다.

회의 제1호 안건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기본계획 시안’으로 지자체, 대학 등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이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 혁신 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추진하는 것을 지원하는 방안이다.

이 사업은 교육부가 올해 새로 추진하는 것으로 그간의 대학 지원사업과 달리, 지원 단위를 개별 대학이 아닌 지역 단위로 확대했다.

특히, 기존에 부처별로 개별적·분절적으로 지원되던 ‘대학지원 사업’, ‘지역혁신 사업’을 지역이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사업 간 연계를 강화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교육부]

제2호 안건은 ‘사회관계장관회의 기능 강화 방안’으로 국민이 확실한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회관계장관회의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는 내용이다.

교육부 차관보 중심의 ‘관계부처 의제 발굴 전담조직(TF)’을 구성하고 의제 발굴·관리와 이행점검을 체계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향후 2년 동안 역점적으로 추진할 주요 과제와 미래 한국사회 여건을 고려한 중장기 사회정책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올 상반기 중 대통령 주재 사회정책전략회의 개최를 추진한다.

이날 회의에는 기존 사회관계장관회의 위원 외에 권영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대구시장),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김승환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전북도교육감), 김헌영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