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쓱하고 싹배우는 파생상품’ 소책자 제작·배포

2019-12-09 10:39

[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 증권·파생상품연구센터는 9일 파생상품투자 입문 시 참고할 수 있는 소책자 ‘쓱하고 싹배우는 파생상품’을 제작해 회원사 및 유관기관에 무료로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 책자는 일반투자자 교육수요뿐만 아니라 기자단, 유관기관 등 실무자의 자료요청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발간했다.

앞서 발간한 ‘손에 잡히는 파생상품시장’은 분량이 방대하고 시장 제도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어 관련 니즈를 적절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이번 책자는 파생상품 투자 시 꼭 알아야 할 핵심 내용과 질문 빈도가 높은 사항을 간추려 필요시마다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소책자로 제작했다.

‘쓱하고 싹배우는 파생상품’은 파생상품 관련,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파생상품의 이해, ▲파생상품의 거래 절차, ▲투자 시 꼭 알아야 할 용어, ▲생활 속의 파생상품, ▲유의하여야 할 불법 파생상품 거래, ▲한국거래소 상장상품 등 총 6장으로 구성됐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파생상품시장 입문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책자를 제공함으로써 파생상품에 대한 이해도 제고 및 시장 건전성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투자자 및 예비금융인력의 니즈를 수용하고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증권· 파생상품 관련 책자를 발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