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재현 365mc 대표병원장 “AI기술로 수술정확도 쑥 비만치료 안정성 높인다”

2019-11-16 06:00
메일시스템, 수치화된 데이터 분석으로 의사에게 정확한 피드백 제공해
지방세포수를 줄여주는 지방흡입술로 건강관리에 도움 주고파

"데이터 분석과 활용이 더욱 활발해질 가까운 미래에는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수술이 안정성을 높여줄 것입니다. 365mc병원이 타 의료기관보다 월등히 많은 수술 데이터를 확보한 것이 큰 진보를 이루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안재현 365mc 대표병원장은 2003년 개원 이래 16년간 비만 하나만을 집중한 365mc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병원장의 말처럼 365mc는 비만치료·지방흡입 특화병원으로 자리매김 했다.

지방흡입은 의사의 정교한 손놀림을 필요로 하며 안정성이 강조되는 수술이다. 개인의 체형이나 혈액량에 따라 뽑아낼 수 있는 지방량이 다르고, 수술 후 출혈, 피부괴사, 지방색전증후군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안 대표병병원장은 지방흡입 시술만 1만건 이상을 집도한 전문의로 독자적인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1만 시간 정도의 훈련이 필요하다는 '1만 시간의 법칙'을 증명한 것이다. 특히 국내 의료진의 기술과 축적된 노하우로 세계 시장을 주도하는 의료한류를 이끌겠다는 각오가 돋보인다.

그는 "의대에서 지방흡입 수술을 배울 때만 해도 우리나라의 환경이 좋지 않아 미국서적을 보고 공부했지만, 이제 국내의 수술 실력과 환경이 미국을 뛰어넘는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특히 365mc의 안전한 시스템과 고도화된 기술이 대용량 지방흡입 수술을 가능하게 했고 새로운 국제 표준이 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MAIL 시스템 도입으로 의료진 기술 향상 및 안정성 증대

365mc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지방흡입 수술에 적용해 효과를 보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365mc M.A.I.L(Motion captur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assisted Liposuction)시스템. 수술시간, 추출지방량, 수술 동작 등에 따른 수술후 멍, 부기 등을 메일시스템을 통해 예측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공동 개발한 메일시스템은 지방흡입 수술에서 집도의의 움직임을 센서로 디지털화한 뒤 빅데이터 형태로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해 분석한다. 수술 후 결과를 바로 예측할 수 있어 지방흡입술의 안정성과 정확성을 최상의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환자들의 수술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안재현 365mc대표병원장이 메일시스템을 활용해 지방흡입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365mc병원 제공]


안 대표병원장은 "숙련된 의사일수록 피드백을 받기 어려워진다. 수술 후 일정시간의 회복기간을 거쳐야 수술 경과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이 끝난 후 이 수술이 정말 잘됐는지 바로 알기가 힘든 것"이라며 "수술 동작의 수치화된 데이터 분석은 집도의에게 비교적 정확한 피드백을 준다. 약간의 오차도 수술 결과에 많은 영향을 주는 만큼 이 오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메일시스템이 이러한 오차범위를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더 많은 수술데이터가 추가되어 학습될수록, 그 예측 정확도는 증가해 의료진과 고객 모두에게 더 큰 혜택으로 다가갈 것이다"고 설명했다.


◆지방흡입, 그루밍족 증가로 남성들도 관심많아

안 대표병원장은 최근 지방흡입 수술에 관심을 갖는 환자는 비단 여성만이 아니라고 했다.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자인 그루밍족이 늘면서 과거에는 건강 개선을 목적으로 지방흡입 수술을 받았다면 이젠 미용 목적으로 수술을 결심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이다.

남성들은 특히 흡연, 음주, 과식, 야근, 불규칙한 생활습관에 노출돼 있어 이로인해 내장지방이 많이 축적돼 있다. 내장지방은 복강 내 장기 주변에 존재해 육안으로는 크게 눈에 띄지 않지만 체내에 축적돼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만들고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등 대사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실제로 인기 유튜버인 '대도서관'은 지난 2017년 방송을 통해 지방흡입수술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방송을 통해 수술로 1500cc정도의 지방을 제거했고, 방송 당시 압박복을 입고 있는 것을 공개했다. 아무리 운동해도 뱃살이 빠지지 않고, 뱃살 때문에 운동 의욕이 저하되면서 결국 '복부 지방 흡입 수술'을 하게 됐다는 것이다.

안 대표병원장은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복부비만의 경우 지방흡입으로 피하지방을 제거하고 식이요법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해 내장 지방을 없애는 게 좋다”며 “내장지방은 성인병을 유발하는 주범인 만큼 개선하는 게 건강 측면에도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의료한류에 앞장서는 365mc병원

또한 2016년부터 서울시 의료관광 협력기관으로 선정, 서울시와 함께 외국인 환자 유치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서울365mc병원의 경우 해외환자의 비중이 20%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365mc는 아세안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삼고 있는 싱가포르에 이미 법인 설립을 완료했으며 아세안 최초 1호점 설립을 하기 위한 준비 작업이 진행중이다.

안 대표병원장은 "국가마다 미의 기준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춰 수술도 다르게 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매우 마른 몸매를, 중동에서는 볼륨있는 몸을 선호한다. 실제로 몽골의 경우에는 고도비만 환자가 가장 많아 그동안 데이터가 축적된 한국의사들의 수술에 대한 만족도가 굉장히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지방흡입이 각광받는 이유는 지방세포수 자체를 줄여주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인다고 해도 다시 원래의 상태를 회복하려는 경향이 있지만, 줄어든 세포가 다시 많아지지는 않는다. 특히 복부 지방흡입의 경우, 복부 지방을 제거해 체내 인슐린 저항성이 감소되고 기존 당뇨환자나 당뇨 전단계 비만환자의 경우 혈당수치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안 대표병원장은 "일반적으로 고도비만 환자들만 찾으리라 생각되는 지방흡입병원은 사실 체형교정을 원하는 남녀노소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며 "'구글'이나 '애플'처럼 365mc하면 비만치료를 세계에서 제일 잘한다고 누구나 아는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길 바라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환자들이 더욱 믿고 찾을 수 있는 병원으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