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둔화 그림자 짙어지는 中…고용·소비 확대 안간힘

2019-08-01 15:10
고용압력 여전, 대규모 감원 등 조기경보
직업교육 강화, 프랜차이즈 등 창업 지원
입장료 감면 등 관광산업 활성화도 주력

[그래픽=이재호 기자]


미·중 무역전쟁 여파에 따른 경기 위축세에 대응하기 위한 중국 정부의 힘겨운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고용과 소비를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고 있지만 실효성에 의구심이 제기된다.

1일 관영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은 전날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로 국무원 상무위원회를 열고 경기 부양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는 "취업 우선 정책에 주력하며 충분한 일자리를 유지해야 한다"며 "대중의 수요에 부응하는 상품 및 문화·관광 소비 확대를 촉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고용 상황의 경우 "올해 상반기 중 도시지역 신규 취업자 연간 목표치(1100만명)의 3분의 2를 달성했다"고 주장했지만 실업률 제고 가능성에 대한 긴장감도 드러냈다.

회의는 "비교적 큰 취업 압력이 여전히 존재한다"며 "노동집약형 기업의 고용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대규모 감원 및 실업 리스크 관련 조기 경보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중국 경제 매체 차이신이 발표한 7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49.9로 경기 위축 국면을 의미하는 50선 미만에 머물렀다.

제조업 경기 위축은 실업률 관리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회의는 "실업보험기금 중 1000억 위안(약 17조2000억원)을 활용해 직업·기능 교육을 강화하고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보직 전환 교육도 지원할 것"이라며 "대학 졸업생과 퇴역 군인 등 계층을 위한 지원과 농민공의 취업 기회 확대 등에도 힘쓰겠다"고 전했다. 올해 중국의 대졸자 수는 834만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아울러 새로운 취업 형태에 대한 지원책을 보완하고 임시직 시장 촉진 등 고용 유연화 정책도 추진하기로 했다.

소비 진작책도 논의됐다.

회의는 "비즈니스 혁신과 소비 수준 업그레이드 추세에 맞춰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고 맞춤형 소비, 스마트 소비 등 새로운 모델을 발전시켜야 한다"며 전통시장 현대화와 노후 사업장 리모델링 등도 병행하기로 했다.

지방 도시의 프랜차이즈 창업 촉진과 도서·신문 발행업 및 약국 창업 확대를 위한 규제 완화도 시행키로 했다.

또 의료·양로, 전자상거래, 지방 농산물 유통 분야의 지원을 강화하고 글로벌 기업이 중국에서 신제품을 출시할 때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할 방침이다.

회의에서는 관광 시장 활성화를 위한 관광지 입장료 감면, 비수기 무료 개장, 공연 관람료 할인 등의 아이디어도 논의됐다.

회의는 "관광 소비 시즌 운영을 독려하고 크루즈 관광 등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며 "야간 외식, 구매, 문화 공연 등의 발전도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지난해 6.6%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한 중국은 올 들어 1분기 6.4%, 2분기 6.2% 등으로 성장률이 둔화하며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