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비건 회동 "북미 간 대화 환경 조성…생산적 협의 기대"

2019-06-28 17:44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대북 실무협상을 총괄하는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28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만나 "북미 간 대화의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면서 "한미간 생산적인 협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정부청사에서 방한 중인 비건 대표와 만나 한반도 정세와 남북관계 현안 등을 논의했다.

김 장관은 "한 달만에 이렇게 비건 대표님을 다시 뵙게 돼서 매우 반갑다"면서 "최근에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사이에 친서외교를 통해 대화의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며 현 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어 "다시 협상의 문을 열고 협상이 성공할 수 있도록 유연하고 창의적인 해법이 필요한 때"라면서 "한미간 생산적인 협의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비건 대표는 "한미 정부는 뛰어는 협력관계를 갖고 있다"면서 "오늘 함께할 이야기와 계속할 일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화답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북한에 국내산 쌀 5만톤을 지원하기 위해 남북협력기금 408억원을 지출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이에 김 장관과 비건 대표가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대북 식량지원과 북미협상 재개 방안, 남북관계 현안 등 다양한 사안을 논의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