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5.18 광주 시민 학살 책임자·헬기 사격 등 밝혀내야"

2019-05-18 11:00
"대한민국 민주주의, 광주에 너무나 큰 빚 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기념해 "5.18 광주 시민 학살의 책임자, 암매장과 성폭력 문제, 헬기 사격 등 밝혀내야 할 진실이 여전히 많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광주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아직까지 규명되지 못한 진실을 밝혀내는 것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 광주가 짊어진 무거운 역사의 짐을 내려놓는 일이며, 비극의 5월을 희망의 5월로 바꿔내는 일"이라며 "당연히 정치권도 정치권도 동참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지난해 3월,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법'이 제정됐다. 핵심은 진상조사규명위원회를 설치해 남겨진 진실을 낱낱이 밝히는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아직도 위원회가 출범조차 못하고 있다. 국회와 정치권이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해 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또 "우리 정부는 국방부 자체 5.18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을 통해 계엄군의 헬기 사격과 성폭행과 추행, 성고문 등 여성 인권 침해행위를 확인했고 국방부 장관이 공식 사과했다"면서 "정부는 특별법에 의한 진상조사 규명 위원회가 출범하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자료를 제공하고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광주에 너무나 큰 빚을 졌다"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같은 시대, 같은 아픔을 겪었다면, 그리고 민주화의 열망을 함께 품고 살아왔다면 그 누구도 그 사실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5.18의 진실은 보수·진보로 나뉠 수 없다"면서 "광주가 지키고자 했던 가치가 바로 '자유'이고 '민주주의'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이렇게 우리는 이미 20년도 더 전에 광주 5.18의 역사적 의미와 성격에 대해 국민적 합의를 이뤘고 법률적인 정리까지 마쳤다. 이제 이 문제에 대한 더 이상의 논란은 필요하지 않다"며 "의미 없는 소모일뿐"이라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광주 5.18에 감사하면서 우리의 민주주의를 더 좋은 민주주의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며 "그럴 때만이 우리는 더 나은 대한민국을 향해
서로 경쟁하면서도 통합하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우리의 역사가 한 페이지씩 매듭을 지어가며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마음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