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버스요금 200원 인상…광역버스·M버스 준공영제 추진

2019-05-14 18:04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버스 파업을 하루 앞두고 경기도가 14일 버스요금을 200원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버스 파업 관련 대책을 논의한 뒤 이같이 결정했다.

이 지사는 "버스파업을 앞두고 주 52시간제 정착이나 근로시간 단축 등 운행조건 개선을 통한 도민의 안전확보라고 하는 게 매우 시급한 과제다"라며 "지금 현재 상태로 계속 갈 경우에 결국은 대규모 감차 운행 또 배차 축소로 인한 도민들 교통 불편이 극심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가 예상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버스요금 인상을 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지원책도 내놨다. 김 장관은 "M버스라고 광역직행버스가 있는데 현재 국가사무다. 우리가 말하는 빨간버스인 광역버스도 국가사무로 전환하기로 했다"며 "M버스, 광역버스에 대해 준공영제를 추진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는 버스 공영차고지나 벽지노선 등도 정부의 국고보조금 지원 대상으로 하고 이를 토대로 지자체 부담을 덜어주고 버스의 공공성을 높이기로 했다"면서 "고용노동부에서는 어제 발표한 대로 고용기금을 통한 일자리 나누기 사업 지원 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연장했다"고 말했다.

경기도의 경우 버스요금 인상할 경우 수도권환승체계에 따라 경기도 인상분의 20%가 서울시로 귀속된다. 김 장관은 서울로 이전되는 수익금을 경기도에 반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