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라이브 힌트(5월 14일) '이 몸 삼기실 제 님을 조차 삼기시니'는? 정철 '사미인곡'의 첫머리

2019-05-14 08:41
조선 선조 때 송강 정철이 지은 가사 '사미인곡'의 첫머리

14일 대국민 라이브 퀴즈쇼 잼라이브는 총상금 500만원으로 오후 9시에 진행된다.

이날 잼라이브의 오늘의 힌트는 ‘이 몸 삼기실 제 님을 조차 삼기시니...’이다. 이는 조선 선조 때 송강 정철이 지은 가사 ‘사미인곡’의 첫머리이다.

‘사미인곡’은 1588년(선조 21) 정철이 지은 가사로, 2음보 1구로 계산해 전체 126구로 구성됐다. 정철은 50세가 되던 1585년 8월 당파싸움으로 인해 사헌부와 사간원의 논척을 받고, 고향인 창평에 은거한다.

이때 그는 임금을 사모하는 정을 한 연인이 그 남편을 생이별하고 연모하는 마음에 기탁해, 자신의 충절과 연군의 정을 고백한 작품 ‘사미인곡’을 완성했다.

가사 ‘사미인곡’의 첫머리는 이날 힌트가 포함된 “이 몸 삼기실 제 님을 조차 삼기시니, 한생 연분(緣分)이며 하날 모랄 일이런가. 나 하나 졈어 잇고 님 하나 날 괴시니, 이 마음 이 사랑 견졸 대 노여업다…”이다.

한편 잼라이브는 누구나 무료로 무제한 참여할 수 있는 실시간 퀴즈쇼다. 방송에서 문제를 맞히면 상금을 가져가게 된다. 우승자는 단독이 될 수도, 다수가 될 수도 있다. 다수가 되면 상금을 나눠 가진다.

문제가 어려우면 상금이 커지고, 쉬우면 몇백 원까지 떨어진다. 당초 5만원 이상 출금 가능했던 상금은 지난해 6월 업데이트를 통해 5000원 이상부터 출금할 수 있게 바뀐 상태다.
 

[사진=잼라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