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쿠바산 폴리코사놀' 주목, 선택시 주의 사항은?

2019-05-12 08:00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쿠바산 폴리코사놀'에 관심이 쏠린다. 폴리코사놀은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춰주는 동시에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높여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성분이다.

긴 업무 시간과 해로운 식습관, 잦은 술자리 등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급성심근경색 등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질환이 중년층을 찾아오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일 평균 급성 심근경색 환자 수가 지난 3년간(2014~2017년) 24.1%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현재 시중에는 폴리코사놀을 함유한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 있지만 폴리코사놀의 원료에 따라 효능에 차이가 있으므로 구매할 때 주의해야 한다.

식약처로부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기능성이 인정된 폴리코사놀은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에서 추출해 정제한 폴리코사놀인 '사탕수수왁스알코올' 뿐이다.

다른 식물에서 추출했거나 다른 원산지의 사탕수수에서 얻은 폴리코사놀은 식약처가 기능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쿠바 국립과학연구소가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에서 성인에게 폴리코사놀을 매일 20㎎ 4주간 섭취한 결과,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섭취 전보다 29.9% 높아진 반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바산 폴리코사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