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韓中日 "역내 금융안전망에 亞통화 활용"

2019-05-02 15:50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일(현지시간) 피지 난디 웨스틴호텔에서 열린 한·중·일 재무장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과 한·중·일에 긴박한 경제위기가 발생했을 때 역내 통화를 활용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쉽게 말해 미국의 달러화가 아닌 원화·위안화·엔화로 긴급자금을 수혈하자는 것이다 .

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아세안 회원국과 한·중·일 3국은 이날 오후 피지 난디에서 '제22차 ASEAN+3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번 공동선언문은 한·중·일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가 역내 금융협력 공조를 강화키로 약속한 데 따른 조치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경제 성장을 촉진해 가겠다는 방침이다.

참여국은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CIMI)가 제대로 작동하는 지 확인을 위해 실제 자금인출을 시행하는 제10차 모의훈련을 하기로 합의했다. CMIM는 아세안+3 회원국을 상대로 외환·금융위기가 발생하거나 위기 조짐이 보일 때 긴급 유동성 자금을 지원하는 역내 금융안정 시스템이다.

위기 발생 국가에 긴급자금을 지원할 때 CMIM이 기축통화인 달러화 외에 역내 통화로도 줄 수 있도록 한다는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승인한다는 의미다. 이날 채택된 역내 통화 활용방안은 장기적 관점에서 합의한 가이드라인 성격으로 실제로 세부 방안이 마련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역내 통화'를 경제적 규모로 고려할 때 아세안 회원국 통화보다는 원화·위안화·엔화가 되지 않겠느냐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현재 중국은 위안화 국제화를 추진 중이다  이미 기축통화국 중 하나인 일본 역시 엔화 사용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한국도 향후 논의 때 역내 통화에서 원화의 역할을 강조해 나갈 방침이다.

지난해 기준 국제 지불수단 점유율은 달러화가 45.5%로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엔화는 4.2%, 위안화(CNY)는 1.1%다. 원화는 지불수단으로는 국제시장에서 미미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