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촛불혁명 이끈 시민사회, 국정 동반자이자 참여자"

2019-04-01 16:00
참여연대·경실련·범사련 등 진보·보수 시민단체 70여 개 초청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우리 정부는 촛불의 염원을 안고 탄생했다"며 "촛불 혁명의 주역이었던 시민사회는 '국정의 동반자이자 참여자'"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70여 개 시민단체 대표자를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열고 "지금처럼 매섭게 감시하면서도 동시에 우리 사회를 함께 이끌어가는 동료가 되어달라"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문재인 정부가 지난 2년간 추진해온 한반도 평화 및 개혁과제 추진방향에 대한 시민사회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기 위해 '국민과 함께 국민의 눈높이로 국민의 마음으로'라는 부제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는 각 분야 70여 개 시민단체 80명의 대표자가 참석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참여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등의 단체뿐만 아니라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흥사단, 소비자연맹 등 다양한 단체가 참여했다. 문 대통령이 보수 시민단체를 청와대로 초청한 것은 처음이다.

이에 더해 충남시민재단, 원주시민연대, 대구시민센터 등 지역에서 활동하는 시민사회단체도 함께해 폭넓은 의견을 개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시민사회단체 간담회 전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경실련, 참여연대,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소비자연맹 등 진보, 보수, 중립성향 단체와 정부 관계자를 포함한 100여 명이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문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이 자리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각계 시민사회단체 여러분께서 참석해 주셨다"면서 "저도 지역에서 꽤 오랫동안 여러 시민단체에 참여해서 활동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동지 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정부도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정부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서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일상에서의 평화가 한반도 평화로 이어지도록 함께 힘을 모아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미세먼지는 전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직결되는 문제"라며 "국민께 약속드린 대로 전문가와 시민, 공공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범국가기구'를 조속히 설립해 대응해 가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공정경제와 여성, 청년, 소비자 보호 문제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면서 "공정경제와 소비자 보호를 위한 외부 감시자가 되어 주시고, 또 여성과 청년 문제에 대해서도 함께 지혜를 모아 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중요한 것은 갈등의 소지가 매우 큰 중대한 현안 과제들에 대해 사회적 합의를 이뤄내는 일"이라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주 52시간 근로시간제 안착을 위한 제도개선과 최저임금 결정체계,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비준 문제, 노후 소득 보장제도 개선 등에 관해 경사노위를 중심으로 사회적 합의가 도모되고 있다"며 "저출산 고령사회에 대한 대책, 4차산업 혁명 시대의 일자리 변화와 국민의 삶의 문제 등에 대해서도 사회적 합의 없이는 문제 해결이 불가능하다"고 피력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정부와 시민사회가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아주 중요한 과제들"이라며 "오늘 경청하는 자리로 생각하고 있다. 생생한 의견들을 말씀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시민단체 대표자들은 적폐청산과 사회복지제도 보완, 한반도 평화에 대한 기대감 증대, 국가청렴도(CPI) 개선 등의 성과에도 사회 양극화 현상 해소, 권력기관과 경제 개혁, 성평등의 일상화 및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 해소, 노동자 안전 문제, 정책 주체로서의 청년 참여 등 아직 미비한 개혁 과들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했다.




 

1일 청와대에서 열린 시민사회단체 간담회에서 엄창환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청년실업 등의 발언 후 눈물을 흘리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경실련, 참여연대, 범시민사회단체연합, 소비자연맹 등 진보, 보수, 중립성향 단체와 정부 관계자를 포함한 100여명이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