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2018-12-28 16:08
재정 인센티브 5000만원 확보

의왕시청사 전경.[아주경제DB]


경기 의왕시(시장 김상돈)가 행정안전부 주관‘2018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 재정 인센티브 5000만원을 확보했다.

이번 평가는 행정안전부 국정과제인 ‘정부혁신 종합추진계획’의 이행 여부 및 공공부문 확산을 목적으로 실시됐으며,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학계·시민단체 인사들로 구성된 ‘정부혁신평가단’과 각계각층 국민들로 꾸려진 ‘국민평가단’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행안부는 혁신추진기반 조성 등 3개 분야 11개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전국 243개 지자체(광역 17개, 기초 226개)를 평가한 결과, 의왕시를 포함한 총 62개 지방자치단체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는 지난 3월 시달된‘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에 따라 시정 전 분야에 걸친 혁신 방안을 수립하고, 정부혁신 기조에 맞는 사회적 가치 확산, 참여와 협력, 낡은 관행을 혁신하는 신뢰받는 공직사회 구현 등에 초점을 맞춰 혁신과제를 발굴·추진해 왔다.

특히 정책학습모임 운영, 정책토론회 개최 등 전문가와 공무원이 함께 자유롭게 토론하고 공유하면서 혁신적인 정책 추진방향을 설정하는 등 창의적이고 능률적인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김상돈 시장은 "앞으로도 주민 참여와 신뢰를 바탕으로‘시민이 주인인 의왕’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지방자치단체로 나아가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