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산업진흥원 VR 인체에 미치는 영향 연구결과 발표

2018-11-30 13:51

[사진=성남산업진흥원 제공]


성남산업진흥원(원장 장병화)과 가천대학교가 함께 운영중인 성남모바일앱센터가 지난 29일 킨스타워 Coonect21에서 VR콘텐츠 품질검수 세미나를 열고, VR콘텐츠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사용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나선 가천대 게임대학원 오석희 교수는 지난 6개월간 약 40여명의 임상 시험을 통해 검증한 결과, VR콘텐츠를 이용해 사람이 느끼는 강한 자극이나 집중도, 편안함, 불쾌감 등을 측정, 정량화 하는 분야에서 일정부분 성과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인간의 생체신호(뇌파·심박) 측정을 통해 이루어진 이번 연구에서는 VR콘텐츠의 재미를 느끼는 구간 측정과 집중력 향상 구간에 대한 연구도 함께 이뤄졌다.

연구내용은 인간의 생체신호 분석을 통해 VR콘텐츠의 몰입도, 피로도, 편안함 정도, 현존감 등의 상관성에 대해 연구한 것으로, 사용성과 안정성 관련 정량화 측정 모델 수립, VR콘텐츠 품질 평가 방법에 대한 내용이 포함돼 있다.

연구를 총괄 진행한 오 교수는 “기존 교육이나 의료용 VR콘텐츠는 멀미 저감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겠지만, 게임과 같은 콘텐츠는 오히려 멀미를 느낄 정도로 강한 자극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VR콘텐츠가 확산돼가고 있는 지금 이에 대한 다양한 방향의 측정 방법과 정량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날 발표에서는 오큘러스코리아 한국 지사장이었던 볼레크리에이티브 서동일 대표가 VR콘텐츠의 시장 현황과 멀미저감기술표준화에 대해 이야기 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성남산업진흥원의 지원을 통해 이루어진 이번 연구를 통해, 성남모바일앱센터는 내년부터 VR콘텐츠 특화 FGT (Focus Group Test) 지원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