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합의 불발...현대차-광주시 14일 협상 재개

2018-11-13 17:02
광주형 일자리 사업 의지는 확인...노조 반발은 여전히 걸림돌

[사진=연합뉴스]



‘광주형 일자리’ 협상을 두고 막판 진통을 겪고 있는 현대자동차와 광주광역시가 다시 한 번 협상 테이블에 마주 앉는다. 큰 틀의 합의는 마쳤지만 세부적인 조건에서 이견이 좁혀지지 않은 만큼 국회 예산 심의 마지막 날인 15일을 앞두고 양 측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1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이 주도하는 광주형 일자리 협상팀은 14일 현대차와 만나 다시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시와 현대차 등이 함께 투자해 직원 평균 연봉 3000만∼4000만원 수준의 완성차 공장을 광주 '빛그린산업단지'에 만드는 프로젝트다. 국내 완성차 업계 연봉의 반값 수준이지만, 정부와 광주시가 주택과 의료, 교육을 지원해 실질 소득을 높이는 방식이다.

앞서 이용섭 광주시장은 12일 현대차 본사를 방문해 정진행 현대차 사장과 비공개 면담을 진행하기도 했지만 양 측의 입장 차만 확인한 바 있다. 다만 주요 논의 사안이었던 근로시간에 따른 적정 임금, 사업의 지속가능성 등을 포함한 2~3개 안건에서 양측이 어느 정도 타협점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양 측이 이날 회담에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성사시키려 한다는 의지는 어느 정도 확인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광주시 실무협상팀은 현대차가 요구한 내용 등을 토대로 입장차를 최대한 줄인 후 면담에 다시 임할 예정이다. 특히 이 부시장은 광주시와 노동계의 협상 테이블인 투자유치추진단 회의를 통해 현대차와의 협상 내용을 밝히고 투자협약서에서 이견이 있는 부분에 대해 지역 노동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현대차와 노동계에서 한 발씩 양보하면 좋을텐데 그런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국회 예산 심의 일정을 고려하면 15일까지를 데드라인으로 보고 마지막 협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 노조는 여전히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한국 노동자 전체 임금의 하향 평준화를 불러오는 반노동자적인 정책”이라며 총파업까지 불사하겠다는 강경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