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아마존 자회사에 에픽 프로세서 시스템 공급

2018-11-08 15:25
AWS, 美 샌프란시스코 '넥스트 호라이즌'서 "아마존 EC2 인스턴스 도입"

AMD의 '에픽 서버 프로세서'[사진=AMD 제공]

AMD가 8일(한국시간) 아마존의 클라우드 자회사인 아마존웹서비스(AWS)에 에픽 프로세서 시스템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날 AMD에 따르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8일 진행된 '넥스트 호라이즌' 행사에서 AWS는 '아마존 엘라스틱 컴퓨트 클라우드(아마존 EC2)'에 AMD의 에픽 프로세서 기반 인스턴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AMD 에픽 프로세서는 AWS 인스턴스 제품군에 업계 최고 수준의 코어 밀도와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작업에 압도적인 가격 대비 성능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제품의 높은 코어 밀도는 M5 및 T3 인스턴스 고객에게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백엔드 서버는 물론 끊김없는 마이그레이션 환경 개발을 위한 컴퓨팅·메모리·네트워킹 리소스의 균형을 제공해 한층 높은 비용 절감 효과를 이끌어낸다. R5 인스턴스 고객의 경우, 인 메모리 프로세싱, 데이터 마이닝, 그리고 다이나믹 데이터 프로세싱 등의 작업에 메모리 대역폭의 이점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새로운 인스턴스는 아마존 EC2의 메모리 최적화 및 다목적 인스턴스 제품군에서 사용 가능하다. R5 및 M5 인스턴스는 AWS 매니지먼트 콘솔 또는 AWS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실행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은 미국 동부 지역(오하이오, 북버지니아), 미국 서부(오레곤), 유럽(아일랜드), 그리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최대 96개의 가상 CPU와 768GB(기가바이트) 메모리를 지원하는 6가지 유형으로 출시됐다.

이외에 AMD 기반 T3 인스턴스는 8개의 가상 CPU와 32GB 메모리를 지원하는 7가지 유형으로 몇 주 내로 출시될 예정이다. 이외 지역의 출시 일정은 추후 공개된다.

포레스트 노로드 AMD 임베디드 솔루션 비즈니스 그룹 총괄 수석 부사장은 "아마존 EC2의 에픽 프로세서 기반 인스턴스 도입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들의 활발한 고성능 CPU 도입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클라우드 서비스 업계의 대표 업체인 AWS와의 협업은 굉장한 경험이었으며, 고객이 즉시 새로운 인스턴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몹시 기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