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전쟁 우려 속 시진핑, 정치국 회의..."중국 경제 '온중구진' 유지"

2018-11-01 07:56
31일 시진핑 주석 주재 중국 공산당 정치국 회의...경제 진단 및 경제정책 분석
"1~3분기 안정 성장 유지, 하강압력 늘었지만 해결할 것", 경제 자신감 과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아주경제 DB]



미·중 무역전쟁, 경기 하방압력 증가 등 중국 경제를 둘러싼 불안감이 커진 상황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주석이 공산당 정치국 회의를 열고 여전한 자신감을 과시했다. 전반적으로 중국 경제를 둘러싼 리스크가 커졌음을 인정하면서도 적절한 대책으로 대응하고 '온중구진(穩中求進·안정 속 성장)'을 견지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개혁·개방 지속 의지도 재차 확인했다. 

중국중앙(CC)TV의 31일 보도에 따르면 이날 중국 공산당 정치국은 시 주석의 주재로 인민대회당에서 중국 경제상황과 경제정책을 전면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회의를 열었다.

일단 회의는 올 1~3분기 중국 경제가 전반적으로 안정된 상황에서 합리적인 성장률을 유지했다고 평가했다. 소비자 물가도 안정적이고 제조업 투자 역시 최근 몇 년간 가장 높은 수준을 회복했다는 설명이다. 수출·입의 빠른 증가세, 외자유치 확대, 주민소득과 경제의 동반 성장, 도농 신규 일자리 증가 등 기본적으로 올해 제시한 목표를 모두 이뤘다고 밝혔다.

올 3분기 중국 경제 성장률이 6.5%로 크게 둔화되고 주요 거시지표도 부진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상대적으로 양호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경제구조 선진화도 추진 중이며 민영경제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금융시장의 건강한 발전을 위한 일련의 조치로 시장 신뢰도 높였다고 덧붙였다. 최근 '국진민퇴(국유기업은 성장, 민영기업은 퇴보)' 논란과 중국 증시 폭락, 위안화 절하 지속 등과 관련해 시장 우려가 증폭된 것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발생할 수 있는 일을 사전에 예측해 적시에 적절한 대응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 개혁·개방 노선도 견지하겠다며 시장 안정에 대한 자신감을 과시했다.

회의는 중국 경기 하방압력이 증가하고 일부 기업이 많은 난제에 직면했으며 장기적으로 누적된 리스크가 가시화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하지만 중국은 온중구진 기조를 유지하고 공급 측 개혁, 개혁·개방 역량을 강화해 각종 모순과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도의 질적성장을 추구하고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온건한 통화정책 기조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민영기업과 중소기업이 직면한 문제가 무엇인지 연구하고 모든 기업의 공동 발전을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자본시장 개혁을 통한 건전한 발전을 이루고 외자기업의 권익 수호에도 노력할 방침이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사는 정치국 회의가 내보낸 메시지를 △적절한 조치로 경제 운용상의 모순 해소 △고도의 질적성장 추진 △민영기업과 중소기업 난제 분석 및 해결 △자본시장 제도건설 강화와 시장활력 제고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외자 이용과 중국 진출 해외기업 합법적 권익 수호 등 5가지로 요약했다. 

왕쥔(王軍) 중국 국제경제교류센터 연구원은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정치국 회의는 시기적으로 아주 중요한 회의"라며 "회의를 통해 중국 경제의 '온중구진' 지속을 강조하고 직접적으로 중국 경기 하방 압력 증가, 기업 경영난 심화 등 문제를 거론한 것은 한층 더 정확하고 실리에 맞는 정책을 내놓겠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멍웨이(孟瑋)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대변인은 "민영기업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핵심 분야에서 민간 자본이 겪는 장애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힘쓸 필요가 있다"면서 "민영기업 대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민영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본시장과 관련해 류펑(劉鋒) 인허(銀河)증권 수석경제학자는 "단기·장기적 조치를 통해 시장에 자신감을 불어 넣어야 한다"면서 "단기적으로는 우량의 상장사가 난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시장의 상장사 수익창출 능력과 자산·부채 상황에 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동시에 시스템 개혁에 속도를 올리고 금융시장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내재적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