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공공기관 고용세습 국조, 강원랜드 포함할 수 있어"

2018-10-23 08:53
"민주당, 야당의 국조 요구에 응답해야"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 겸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3일 공공기관 고용세습 국정조사와 관련해 "정의당의 주장대로 강원랜드 사례도 충분히 포함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이렇게 주장하면서 "상황이 이렇게 됐으니 정의당도 국조에 적극 임해주고 더불어민주당도 야당의 국조 요구에 응답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공공기관 자리는 단 한 자리라도 피땀흘린 취업준비생의 자리여야 한다"며 "청년과 취업준비생들이 공공기관 채용에 대해 공정하고 공평하다고 동의할 때까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그것은 청년들에게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약속한 문재인 정부의 임무고 정부의 국정운영에 견제와 감시를 해야할 국회의 책임이기도 하다"고 했다.

앞서 전날(22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공동으로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 진상규명을 위한 국조요구서'를 제출했다.

정의당은 "이 사안이 국정조사까지 해서라도 밝혀야 할 사안임이 명백하다고 판단한다"며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에 대해서도 함께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한국당은 "뜬금없는 전형적인 물타기"라고 반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