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지펀드공격에 상장사協도 호소… “경영권 방어수단 도입 시급”

2018-05-16 11:33
상시적 경영권 위협 국가경제 걸림돌… 차등의결권‧포이즌필 등 거론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 ISS 등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들이 반대의견을 권고한 가운데 국내증시 상장기업을 대표하는 두 협회도 우려의 목소리를 제기했다.

국내 2000여개 상장회사를 대표하는 한국상장회사협의회와 코스닥협회는 16일 공동으로 ‘경영권 방어제도 도입 촉구를 위한 상장회사 호소문’을 발표했다.

양 협회는 호소문에서 “우리 기업들이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자발적으로 지배구조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일부 행동주의 펀드의 경영간섭과 경영권 위협이 반복되고 있다”며 "차등의결권이나 포이즌필(Poison Pill) 등 세계 주요국에서 보편화한 경영권 방어 수단을 우리 기업도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의 도입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차등의결권 제도는 특정 주식에 특별히 많은 수의 의결권을 부여해 일부 주주의 지배권을 강화하는 제도이며 포이즌 필은 적대적 인수·합병(M&A)이나 경영권 침해 시도가 있으면 신주를 발행할 때 기존 주주에게 시가보다 훨씬 싼 가격에 지분을 매입할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다.

두 협회는 주주 행동주의 펀드가 국내 기업에 대해 경영 간섭을 벌여 그 부작용이 반복되고 있어 이 같은 제도 도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양 협회는 2003년 SK에 대한 소버린의 공격을 시작으로 2015년에는 삼성그룹에 대한 엘리엇의 공격 등이 있었고 이번에는 현대차그룹이 그 대상이 됐다며 주주행동주의 펀드의 우리나라 기업에 대한 과도한 경영간섭과 그 부작용이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행동주의 펀드가 국내기업을 공격하는 것은 결론적으로 차익회수를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실제로 SK와 KT&G, 두 건의 사례에서 주주행동주의 펀드는 1년 남짓한 단기간에 약 1조500억원 대의 차익을 실현하고 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협회는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선 노력에 대해 정책당국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벌어진 것이라 그 충격이 더욱 크다”며 “상장회사가 투자자와 함께 성장하고 일자리 창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감안할 때 지금과 같은 상시적인 경영권 위험은 국가경제에 큰 걸림돌이 된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