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하지 않겠다”

2018-04-23 11:46

이완구 전 국무총리[사진=연합뉴스]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6·13 지방선거 기간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설과 관련해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전 총리는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도부로부터 어떠한 말도 전해들은 바 잆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자칫 저의 불필요한 말씀이 6·13 승리라고 하는 우리당 절체절명 입장에 혼선과 함께 불필요한 오해 갈등 유발할 수 있는 소지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이 문제에 대해서 묻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전 총리는 이번 선거를 계기로 정치활동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 전 총리는 “선거 승리를 위해서 모든 것을 접고, 당에서 요청을 하든 안하든 단 한표라도 후보자에게 도움이 된다면 전국 어디든 찾아가서 힘을 실어줄 계획”이라며 “지금까지 신중한 행보를 해왔지만, 그 역할이 무엇이든 피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야권에 통합을 촉구했다. 이 전 총리는 “건강한 견제 내지는 비판 세력으로서 기능을 찾으려면 서로 통합하고 힘을 합치는 모습으로 가야지, 현재 분열된 모습으로는 야당의 본령인 견제와 균형의 기능을 할 수 없다”고 했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언행을 지적하면서, 당의 화합도 당부했다. 이 전 총리는 “당 최고지도부는 무겁게 천근같이 한 말씀 한 말씀을 해야 떠난 민심과 국민적 지지를 얻을 수 있다. 가벼움은 절대로 국민적 지지를 받을 수 없다”며 “홍 대표께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고군분투한다고 생각한다. 다소 과격한 언행이 있을지 모르겠으나,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전 총리는 2015년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돼 총리직에서 낙마한 뒤 무죄 판결을 받았다. 이 전 총리는 그간 ‘명예회복’을 위해 6·13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출마 가능성이 거론돼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