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회계처리, 화폐와 유사성이 쟁점"

2018-03-22 17:59
회계기준원, 암호화폐 회계처리 포럼 개최

[사진=윤동 기자]


암호화폐(가상화폐)를 화폐로 구분할 것인지에 따라 회계처리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한상 고려대학교 경영대 교수는 2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가상통화‧암호화폐 회계처리 어떻게 할 것인가?' 회계기준원 포럼에서 주제 발표를 맡아 이 같이 주장했다.

이 교수는 "지난해 비트코인 가격 폭등으로 촉발된 암호화폐의 제도화 논의와 무관하게 거래 당사자의 실용적 필요로 회계 문제가 대두됐다"며 "우리도 지금 시점에서 회계기준을 제정해야 하는지 논의가 필요하다"고 서두를 열었다.

그는 암호화폐를 화폐와 동일하게 볼 수 있을 것인지 여부가 회계처리의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암호화폐가 화폐와 유사한 기능을 한다고 볼 경우 이를 '준화폐'로 명명하고 화폐나 외화 등과 유사한 회계처리를 하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준화폐 분류의 판단 기준을 명확히 세우는 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암호화폐가 화폐적 기능이 미미하다고 판단할 경우 이를 이용‧보유하는 거래 당사자별로 회계처리 방법을 달리해야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예를 들어 암호화폐 채굴자는 이를 재고자산으로, 투자자는 무형자산 등으로 각각 별도로 처리해야 한다는 시각이다.

이 교수는 "해외에서도 아직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이며, 가상화폐를 공인한 일본을 제외하고는 답이 내려지지 않은 문제"라며 "정책적인 부분에서 논의될 여지가 많아 조심스러우나 우리나라도 암호화폐 회계처리에 대한 고민을 본격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