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대구공항 이전후보지, 결국 국방부가 선정…4개 지자체 합의

2018-01-20 06:13
단체장 회의서 이전후보지 1곳 압축 실패

대구공항 전경. [사진=대구시 제공]


통합 대구공항 이전후보지 최종 선정이 결국 국방부에 주도권이 넘어갔다.

대구시와 경북도, 군위·의성군 4개 자치단체장은 19일 대구시청에서 2시간 넘게 세 번째 단체장 회의를 열었으나 이전후보지 압축에 실패했다.

통합공항 예비이전 후보지 2곳 가운데 1곳을 이전후보지로 압축하기 위해 한 달 가까이 협의했으나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결국 국방부에 넘겼다.

4개 지자체는 지난달 21일 단체장 1차 회의를 시작으로 이어온 논의에서 교통, 항공, 경제, 도시계획 등 8개 분야 전문가 41명으로 전문가위원회를 구성하는 데는 합의했다.

하지만 위원회 구성 방식과 평가 기준·항목 결정 방법을 놓고 갈등을 빚어왔다. 외부 용역기관이 평가 기준·항목을 결정하고 전문가위원회는 후보지 선정에만 관여하자는 주장과 모든 과정을 전문가위원회에 맡기자는 주장이 팽팽히 맞섰다.

이런 상황은 선정위원회가 데드라인으로 제시한 이날까지 반복됐다. 단체장들은 차선책으로 2곳 모두를 이전 후보지로 선정하고, 최종 부지 선정 때 4곳 주민 뜻을 반영해 달라고 국방부에 요청하기로 합의했다.

또 전문가위원회 구성을 백지화하고 단체장 회의와 실무협의회를 더 이상 열지 않기로 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4개 지자체가 자체 전문가위원회를 구성해 평가 방식을 마련하고 후보지를 선정하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방부가 후보지 선정 절차를 빨리 진행하면 오는 10월께 최종 이전지역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방부는 지난해 2월 경북 군위군 우보면 단독지역,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공동지역 2곳을 통합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결정했다.

대구시는 통합 대구공항 이전을 올해 착공해 오는 2023년 개항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