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북핵 해법 논하는 '밴쿠버 회의'..."구성원이 이상하다"

2018-01-16 19:50
중국 외교부, 환구시보 불만 "미국의 대북 영향력 강화가 목적"

[사진=연합/로이터]



중국이 15일 캐나다 밴쿠버에서 시작된 외교장관 회의에 대해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해당 회의는 한국은 물론 미국 등 한국전쟁 참전 동맹국 중심의 20개국 외교장관이 참석해 북한 핵·미사일 프로그램 등에 대한 해법을 논하는 자리로 중국과 러시아는 제외됐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국이 한반도 위기의 평화적 해결을 모색하는 시점에 해당 회의가 열렸다'면서 "직접 당사국을 제외하고 개최된 회의가 무엇을 이뤄낼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대표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15일 오후(현지시간) '미국이 북핵을 논하는 기이한 회의를 소집했다'는 제하의 사평을 통해 "미국 주도로 회의에 소집된 국가의 기준이 이상하다"면서 "회의 참여국 대부분은 현재 한반도 갈등의 주요 관련국이 아니며 한국 전쟁 당시의 참전국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이번 회의가 과거의 전쟁의 교훈을 되새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전쟁을 떠올리게 한다면서 이를 통해 미국이 북한에게 "우리는 정말로 무력을 동원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신호를 주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환구시보는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외부에서 동맹을 결성해 중국과 러시아 등의 영향력을 약화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면서 다루기 어려운 안보리가 아닌 전통적인 동맹국으로 형성된 연합전선으로 북핵 해법에 있어 더 큰 힘을 확보하려는 시도라고 설명했다.

미국에 경고의 메시지도 보냈다. 신문은 "대북제재 등 북핵 해법은 유엔을 통해서만이 합법적이며 유효하다"며 "미국이 전쟁을 일으키거나 핵무기를 사용한다면 변명의 여지없이 합당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