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링크 자회사 유엠에너지, 삼성제약 ESS 수주

2017-12-18 15:43

필링크의 자회사인 유엠에너지(대표 엄주호)가 경기도 화성에 있는 삼성제약 등 제약단지 내 기업들과 에너지저장시스템(ESS)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앞서 유엠에너지는 신세계건설, 미래에셋대우 등과 1차로 500억원 상당의 ESS 펀드를 조성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제약회사는 우수의약품 생산기준(GMP)을 충족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춰야 하며, 일정한 온도를 유지해야 돼 일반 기업에 비해 전기 사용량이 높다. 삼성제약이 위치한 단지 내에 ESS설치가 완료되면 유엠에너지는 국내 바이오기업 단지내 ESS 설치 및 관리 노하우까지 갖추게 된다.

유엠에너지는 이마트와 스타필드, 강남 센트럴파크 등에 설치된 ESS를 운영해 전기료 절감 노하우를 쌓아왔다. 현재 신세계건설이 건설하고 있는 베트남 이마트에도 ESS의 설치 및 운영을 맡게 된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네비건트 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ESS시장은 지난 해 약 3조에서 2020년 약 15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정부에서 공공기관의 ESS설치 의무화가 추진되면서 국내의 ESS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엄주호 대표는 “신세계건설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ESS 펀드를 통해 앞으로 보다 안정적인 매출 성과를 낼 수 있게 됐다”며 “제약단지 내 전기료 절감이 확인되면 기존 상업 시설물에 이어 산업부분의 빅데이터를 확보해 스마트 에너지 관리 시스템 분야에서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필링크는 유엠에너지의 지분 45%를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