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권오준 회장 빠진 방미경제사절단…철강업계 시름 깊어져

2017-06-23 16:36

권오준 포스코 회장 겸 철강협회장. [사진 제공= 포스코]


아주경제 류태웅 기자= 업계 대표격인 권오준 철강협회장 겸 포스코 회장이 예상과 달리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경제사절단에서 제외되면서 철강업계의 한숨이 늘고 있다. 

23일 철강업계 등에 따르면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이번 방미경제사절단에서 최종 제외됐다. 

애초 권 회장은 지난해 매출 기준 53조835억원으로 재계 순위 5위의 포스코그룹을 이끌고 있는 만큼, 방미경제사절단에 당연히 포함될 것으로 예상돼 왔다.

실제 권 회장은 지난 9일 '제18회 철의 날' 행사를 마친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대한상공회의소로부터 이달 말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방문 일정에 참여하는 경제사절단에 동행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이번에 미국 방문은 민감한 통상 문제건도 걸려 있어 매우 중요한 만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참여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철강업계에선 권 회장이 국내 철강사를 대표하는 철강협회장도 겸임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방문에서 철강 통상 문제를 언급하고, 솔루션을 도출해 낼 것으로 기대해 왔다.

앞서 미국은 한국 등 8개국의 탄소합금 후판이 저가로 판매된다는 이유로 한국산 인동에 대해 8.43%의 반덤핑 관세를 매겼고, 사문화된 자국 산업 보호법(무역확장법 232조)을 되살렸다.

또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또는 폐기를 꾸준히 주장하고 있다. 한국경제연구원이 추산한 한미FTA 재협상에 따른 피해액은 2021년 최대 19조4000억원으로, 이 중 철강업종은 1조5000억원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미국의 철강 수입 규제 강화로 타격을 입었거나 가능성이 큰 국내 철강사에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 TCC동양 등 대부분의 수출 기업이 포함된다.

이 때문에 철강업계에선 권오준 회장의 참여 제한을 두고 실망한 기색이 역력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권오준 회장이 통상 문제를 언급할 것으로 기대했기 때문에 방미에 대한 기대가 컸다"면서 "철강업계에선 아무도 방미경제사절단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지 막막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대화로 풀 수 있는 기회가 박탈된 것은 사실 아니겠느냐"며 "이유야 어떻든 실망스럽고 아쉽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 정치권 관계자는 "청와대 입장에선 이번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방미인 만큼 미국과 마찰을 피할 수 있는 재계 인물 중심으로 데려가고 싶었을 것"이라며 "철강 통상 문제의 경우에는 특히 이슈가 많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권오준 회장을 제외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방미경제사절단에 포함될 것으로 유력했던 황창규 KT 회장도 최종 명단에서는 빠졌다. KT는 방미경제사절단 참여의향서를 대한상의에 제출했지만, 미국 시장에서 벌이는 사업이 없다는 이유로 제외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