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총재 "미 연준 보유자산 축소, 국내외 금융시장 충격 배제 못해"

2017-06-22 15:29

[사진=한국은행 제공]


아주경제 안선영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보유자산 축소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가 신흥국의 자본유출 압력을 키울 것이라는 걱정에서다. 정부가 발표한 6·19 부동산 대책에 대해서는 주택시장 안정을 도모하고 관련 대출 증가세를 완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주열 총재는 2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연준의 보유자산 축소는 미국 경제의 견조한 회복세를 반영한 것"이라면서도 "추진 과정에서 국내외 금융시장에 충격을 줄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연준이 보유자산을 줄이면 미국 국채금리가 오르면서 아시아 신흥국의 통화가치 하락과 증시 투자자금 유출 등으로 확산될 수 있다. 자본의 급격한 유출 가능성은 낮지만 외화유동성 면에서 위험요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는 "다만, 연준이 보유 자산 축소를 점진적이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글로벌 금융시장이나 우리나라를 비롯한 신흥국 경제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은 다소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연준이 9월에 보유자산 규모 축소를 발표하고 12월에 금리인상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총재는 국내 주택시장과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현재 서울의 재건축 아파트 등 일부 지역의 가격 오름세가 빠른 반면, 지역별로 차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부동산 시장이 전체적으로 과열됐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진단했다.

이어 "주택가격이 급등하면 큰 폭의 가계부채 증가를 수반하게 되고 금융경제의 안정성을 저해하는 것과 똑같은 이치로, 반대로 침체되면 소비와 투자를 위축시키고 가계부채가 부실화된다"며 "과열과 침체 모두 금융·경제 안정을 해친다"고 설명했다.

6·19 대책에 대해서는 "주택 투자심리를 진정하는 데 집중돼 가격상승 기대를 약화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주택담보인정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을 강화해 결과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의 큰 증가세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