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승격 확정날, 소상공인과 즉각 ‘소통’…‘최저임금 1만원’ 애로점 반영 예고

2017-06-05 18:32
중기청, 13개 소상공인단체 대표들과 긴급간담회, ‘세제지원‧정책자금 확대’ 검토

권대수 중기청 소상공인정책국장과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를 비롯한 소상공인단체 대표들이 최저임금 인상관련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 중기청 제공]


아주경제 송창범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 승격 확정으로 힘을 받게 된 중소기업청이 즉각 기업 최약자 소상공인 목소리 듣기에 나섰다.

‘2020년 최저임금 1만원’ 정책으로 존폐위기에 놓였다는 소상공인들의 애로점을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중기청의 의지다.

권대수 중기청 소상공인정책국장은 5일 서울 신대방동에 위치한 소상공인연합회에서 최승재 회장을 비롯한 주유소, 제과, PC방, 슈퍼마켓, 카센터 등 13개 소상공인단체 대표들과 ‘최저임금 인상’ 긴급 간담회를 열고, “소상공인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상공인 업계는 ‘최저임금을 1만원’ 정책 발표후 추가 부담할 인건비 증가로 경영이 매우 어려워질 것이라고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규모가 작고 최저임금 근로자들이 많이 일하는 주유소, 빵집, 편의점 등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애로가 커질 것으로 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이날 소상공인을 대표하는 협단체장들은 “최저임금을 1만원까지 인상하는 것은 취약한 수익구조를 더욱 악화시키는 가혹한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나 이들은 “노동자를 생각하면 올려야 하는 만큼 전면 반대는 아니다”라면서 “대신 업종별로 임금 등 현황 파악을 좀 해서 단계별로 소폭적으로 인상을 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권대수 중기청 소상공인정책국장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의 경영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세제지원, 정책자금 확대와 같은 방안들을 검토해 관계 부처와 의논,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