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전통찻사발축제에서 ‘달 항아리’ 주인되자

2017-03-22 14:40

철화용문 달 항아리[사진=문경시 제공]

아주경제 피민호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거듭난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전통찻사발 축제’장에서 문경전통찻사발축제추진위원회는 관람객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로 ‘철화용문 달 항아리’를 축제기간 동안 유료입장객을 대상으로 축제 마지막 날인 5월7일 현장에서 공식 추첨을 통해 수여한다.

축제 입장권 가격은 어른 5천원, 청소년 및 어린이 3천원으로 연락처와 이름을 적은 입장권을 추첨함에 넣으면 1등 달 항아리를 비롯해 축제 추진위에서 준비한 푸짐한 경품을 수여함으로써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이번 달 항아리는 문경의 대표적 도예명가인 영남요 우남(牛湳) 김경식 도예작가(47)가 후원한 것으로 넉넉한 순백의 달 항아리에 용이 꿈틀거리는 모습이 역동적으로 표현돼 있는 가로 50cm×세로50cm 크기의 엄청난 대작이다.

영남요 우남 김경식 작가는 “이 작품은 전통 장작 가마로 빗은 항아리로 예로부터 용이 그려진 달 항아리가 집안에 있으면 액운이 사라진다며, 이번 축제가 전국에 널리 홍보돼 많은 분들이 축제장에 오셨으면 하는 마음이다.”며 작품에 대한 설명했다..

달 항아리는 본래 두 사발을 따로 만든 뒤 이를 서로 포개어 항아리를 만든 다음 1300도가 넘는 장작가마에서 만들어지는 것으로 가마 안에서 크기가 줄어드는 바람에 상당수가 주저앉거나 깨지기 때문에 완성도가 높은 항아리를 만들기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2017 문경전통찻사발축제’는 오는 4월29일부터 5월7일까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