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솔 DNA 채취 위해 마카오행? 말레이 경찰청장 "사실 아니야"

2017-02-23 17:12
중국 외교부도 "모르는 일" 사전협의설 부인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말레이시아 경찰이 피살된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의 DNA(유전자)를 채취하기 위해 마카오로 경찰관을 파견할 것이라는 현지 언론의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23일 부인했다.  

탄 스리 칼리드 아부 바카르 말레이시아 경찰청장은 이날 취재진과 만나 "DNA 샘플을 얻기 위해 (마카오로) 경찰팀을 보낸 적이 없다"며 "어떤 (DNA) 샘플도 받은 게 없다"고 말했다고 말레이시아 현지 언론 더스타가 보도했다.

중국 외교부도 말레이시아 경찰이 마카오로 수사관을 보내 김정남 아들 김한솔의 DNA를 확보하려 한다는 계획에 대해 "모르는 일"이라며 사전 협의설을 부인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 23일 정례브리핑이 끝난 뒤 말레이시아 경찰의 사전 협조 요청이 있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와 관련해서 아는 바가 없다"며 "중국은 사건과 관련해 진전되는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기존 입장만 반복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앞서 현지 중국어 매체인 중국보는 말레이시아 경찰이 중국령인 마카오로 경찰관을 파견해 인터폴과 공조를 통해 마카오 현지 병원에서 김한솔의 DNA 샘플을 채취한 다음 대조검사를 거쳐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중앙병원에 있는 시신의 신원이 김정남인지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말레이시아 경찰이 직접 마카오까지 인력을 파견한 것은 현재 북한이 사망자가 김정남이 아닌 '김철'이라 강변하며 갈등을 빚고 있는만큼 이른 시간내에 DNA 대조검사를 통해 진상 규명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은 지난 13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 국제공항에서 피살됐다. 말레이시아 경찰 조사결과 북한대사관 2등 서기관과 고려항공 직원이 이번 암살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배후에 북한이 있다는 게 확실시 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싱가포르의 채널 뉴스 아시아는 말레이시아 경찰이 김정남 암살 사건 용의자 가운데 하나로 지목한 북한대사관 직원 현광성(44)이 사건 당일 출국한 4명의 북한 남성을 배웅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23일 보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