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농산물·공공요금 등 본격 물가관리 나선다…AI 피해농가, 1600억 우선 지원

2017-01-17 11:26
가격 편승 인상 움직임도 집중 감시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국회에서 새누리당과의 민생물가점검 당정협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아주경제 원승일 기자 =정부가 설 명절을 앞두고 채소류와 주류, 전기·가스 등 공공요금에 대한 물가 관리에 나선다.

채소류의 경우 오는 26일까지 평시의 2배 가량 비축품을 시중에 푼다. 라면, 주류 등 일부 가공식품의 가격 인상에 편승해 덩달아 가격을 올리는 행위도 집중 감시키로 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당정 민생물가점검회의에서 "신선 채소를 중심으로 공급을 평시 대비 두 배 수준으로 확대하고, 대대적 농산물 세일을 통해 소비자 부담을 낮추겠다"고 밝혔다.

최근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 사태에 따른 계란값 상승에 이어 채소, 라면, 소주 등 생활 필수품 가격 인상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 가격 감시 및 관리를 통해 서민의 생계비 부담을 줄인다는 것이다.

​배추의 경우 지난 13일부터 비축해 놓은 물량을 하루 260t에서 500t으로, 무는 하루 201t에서 405t으로 2배 넘게 공급되고 있다.

유 부총리는 "주류와 함께 일부 가공식품 가격이 인상됐다"며 "이런 일이 없도록 소비자단체와 함께 가격인상을 감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전기와 가스 공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겠다"며 "상하수도를 포함한 일부 지방 공공요금도 중앙과 지방자치단체의 협의회를 가동해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오는 19일 각 부처 장관이 모여 물가를 점검·관리하는 물가관계장관회의도 4년 만에 다시 열릴 예정이다. 장관급 물가대책회의는 2013년 2월 이후 처음이다.

정부는 기존 차관급 물가회의를 통해 물가대책 추진 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필요시 물가관계장관회의도 함께 연다는 방침이다.

수입계란에 대한 항공운송비 지원한도도 기존 톤당 1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상향했다. 저렴한 수입계란이 설 이전에 국내에 유통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다.

한편 정부는 AI 피해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살처분 보상금 1687억원을 설 명절전에 지급한다.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AI 피해농가 살처분 보상금 지원을 위한 목적예비비 지출안을 심의·의결했다.

정부는 보상금 평가 이전이라도 추정액의 50%를 미리 지급할 방침이다. 향후 이들 피해농가에 총 2373억원의 살처분 보상금을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