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수출중심 R&D개편에 9517억원 지원

2017-01-10 15:18
중소, 중견기업 R&D 소통중심의 설명, 상담회 개최

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기업성장 촉진'과 '산업생태계 활성화'의 양대 축을 중심으로 신성장동력과 수출 분야에 중점을 둔 2017년도 중소・중견기업의 기술개발(R&D) 지원사업에 9517억원의 자금이 지원된다.

부산중소기업청(청장 김진형)은 12일 부산중소기업청 3층 대강당에서 산업부, 특허청 등과 협업해 '2017년도 중소, 중견기업 R&D 소통중심 설명 상담회'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정부합동설명회로 전년도 대비 달라진 2017년도 정책 뿐만아니라 실질적인 사업계획서 작성요령과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1:1 상담부스를 운영해 현장에서 기업애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쌍방향 소통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부터 달라진 2017년 중소기업청 중소·중견기업 R&D지원 사업은 '기업성장 촉진'과 '산업생태계 활성화'의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수출, 고용창출 촉진(성과중심) 및 민간기업간 협업촉진, 대학, 연구기관 활용기반 강화에 중점을 두고, 글로벌 역량을 보유한 기업을 집중 육성 지원하기 위해 지원 대상 선정 시 수출잠재능력에 대한 평가를 강화했으며 수출기업 전용사업을 확대해 시행한다.

또한 사업참여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사업계획서 작성간소화(5~10페이지), R&D사업신청 횟수 확대(년 2~4회) 등 기업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R&D정책 고객입장에서 개편 운영한다.

부산중소기업청 김진형 청장은 "부산 중소, 중견기업의 R&D수혜율이 아직도 수도권에 비해 낮은 것에 안타깝다"고 말하면서 "이번 소통중심의 R&D설명회와 같이 고객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정부 문턱을 낮추고, 부산 중소․중견기업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 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번 설명회는 중소․중견기업인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R&D정책고객 누구나 부산중소기업청에 신청하면 직접 찾아가는 설명회로 R&D지원분야별 사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한편, R&D사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 종합관리시스템 또는 중소기업통합콜센터1357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