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P, 『2016 KDGW-FES-KIEP 국제학술회의』개최

2016-11-21 10:17

아주경제 박흥서 기자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 현정택)은 오는25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한독경상학회(KDGW) 및 프리드리히-에버트 재단(FES)과 공동으로 <2016 KDGW-FES-KIEP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국제학술회의에서는 ‘경제의 변화와 혁신: 독일과 한국의 관점에서’를 주제로 한국과 독일 전문가들이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근 수년간 급속한 기술혁신으로 세계 각국은 공통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기술혁신은 기업환경과 생산방식뿐만 아니라 정보수집 및 의사결정 방식, 인적 또는 물적 자원에 대한 가치평가 등 경제생활의 근본적인 측면들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혁신은 기후변화, 불평등, 고령화, 저성장 등 전 지구적 당면과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혁신에 대한 슬기로운 정책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혁신을 기꺼이 받아들이기 위해 인적자원의 적절한 재배치 및 재교육도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이번 행사는 한·독 양국의 전문가들이 모여 한국의 ‘창조경제’ 및 독일의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경험 및 의견을 공유하고, 혁신의 시대에 양국의 협력증진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최근 경제성장의 핵심 관심사로 떠오른 혁신과 관련한 현황을 살펴보고 미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이번 행사는 세 개의 세션과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 1세션: 글로벌 메가트렌드의 사회경제적 영향에 관한 한국과 독일의 사례
◾ 2세션: 글로벌 메가트렌드에 대한 한-독 양국 정부의 정책적 대응 방향
◾ 3세션 및 종합토론: 혁신 시대의 한-독 양국의 협력방안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