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 레이 솔로곡 'What U need', 한중일 차트 이어 유럽차트까지 휩쓸었다…'뜨거운 감자'

2016-10-10 09:27

[사진=엑소 레이 솔로곡 '왓 유 니드' 해외차트 올킬]


아주경제 김아름 기자 = 엑소 레이가 지난 7일에 발표한 솔로 싱글 ‘what U need’가 발표 동시에 한, 중, 일 뿐만 아니라 유럽차트까지 휩쓸었다.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21시간 만에 100만을 돌파해 중국 국적 가수가 100만뷰를 돌파하는 최단 기록을 세웠다. 해당 곡은 미국 아이튜즈 뮤직비디오 차트에서 3위, POP차트에서 2위를 차지해 중국적 가수가 미국 차트에서의 기록을 경신했다.

레이의 풀버전 ‘what U need’는 발표 1시간 만에 중국 샤미, 알리뮤직의 차트 1위를 기록했고, 영국, 프랑스. 일본, 한국, 태국, 말레이시아 등 전세계 트위터 이슈에 오르기도 했다.

뮤직비디오는 공개한지 21시간 만에 100만을 돌파했고 24시간 만에 123만뷰를 기록했으며 ‘좋아요’도 18만개를 넘어섰다. 또한 지금까지 중국 내 공식홈페이지 플레이수도 100만을 돌파하며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what U need’의 뮤직비디오 발표 후, 태국 아이튠즈 차트-뮤비차트 1위, 터키 차트 1위, 일본 차트 5위, 캐나다 전체 차트 16위, 분류차트 12위, 홍콩 차트 6위, 말레이시아 차트 7위를 기록했다. 현재까지 해당 곡의 MV는 미국 아이튠즈 뮤직비디오 차트에서 3위를 기록했고 미국 톱 가수 브루노 마스 다음으로 POP 트렌드 차트 2위를 차지했으며 중국적 가수가 미국 차트에서 가장 높은 기록을 세웠다.

한편 ‘what U need’는 mandopop(화어유행음악) 장르로 레이가 직접 작사 작곡 편곡 제작한 중문 노래다. 외국어 노래가 여러 나라 차트 상위권에 오른 것은 세계 음악계에서 보기 드문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