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2016 평생학습박람회 등 개최

2016-09-20 10:47

[사진제공=안산시청]


아주경제 박재천 기자 =안산시(시장 제종길)가 내달 1일 올해로 6회를 맞는 ‘안산시 도서관 책 문화축제’를 안산 호수공원 중앙광장에서 개최한다.

안산시 도서관 책 문화축제는 매년 10월 관내  전체 도서관이 한자리에 모여 독서진흥사업과 ‘한 도시 한 책읽기’을 널리 홍보하고, 책과 함께하는 시민문화축제라는 취지에 맞춰 ‘책’과 ‘인문학’을 주제로 즐겁게 독서하며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과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해 왔다.

올해 책 문화축제는 평생학습박람회와 함께 ‘안산시 시승격 30주년, 평생학습도시 10주년, 중앙도서관 개관10주년’을 기념하는 2016 평생 학습박람회 및 도서관 책 문화축제로 치러진다.

이번 행사는 시민들에게 평생학습과 독서의 즐거움을 일깨우기 위해 강연, 전시, 체험프로그램과 감성 북콘서트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 평생학습도시 10주년 비전선포식, 책문화축제 시상
이날 오후 2시에는 호수공원 중앙무대에서 2006년 안산시가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지 10년을 맞아 지난 10년의 길을 되돌아보고 설레임과 즐거움이 가득한 학습을 통해 공동체 숲을 이루는 안산으로 힘차게 재 도약하고자 ‘평생학습도시 10주년 비전선포식’을 연다.

또 축제의 자리에서 책 읽는 가족 육성을 위한 성포도서관 독서가족인증제 ‘우수 가족’ 시상과 안산시 도서관 ‘우수 자원봉사자’에 대한 감사표창이 전달된다.

▲ 이병률 작가와 인디밴드가수 요조(Yozoh)가 함께하는 감성 북 콘서트
오후 4시에는 ‘끌림’, ‘바람이 분다 당신이 좋다’ 등 여행에세이로 유명한 이병률 작가(시인)를 초청, 윤동희 작가의 사회로 허밍어반스테레오, 소규모아카시아밴드 객원보컬로 활동 중인 요조(Yozoh)의 공연을 함께 하면서 관내 대학생과 독서동아리 회원들이 시민패널로 함께 참여, 작가와 독자가 직접 소통하는 감성 북콘서트를 진행한다.

▲ 문학과 문화공연이 함께하는 텐트인문학
오전 10시부터 배준석 시인이 ‘아름다운 당신에게’로 주제 강연, 마블러스 모션의 마임컬(마임+뮤지컬) 공연, 오후 1시에는 2016 안산의 책, 청소년부문 선정작인 ‘오즈의 의류수거함’의 유영민 작가와의 만남이 있다.

이어 오후 2시부터 관산도서관 개관23주년을 기념해 도서관과 시민을 모티브로 극단 동네풍경에서 창작한 ‘우리들의 도서관’ 공연, ‘자녀를 행복하게 키우는 3가지 비결’이라는 주제로 한국부모교육연구원의 이배영 원장의 부모교육이 이어진다.

▲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공간, 그림책놀이터
그림책놀이터는 어린이와 가족이 독서와 함께 쉼을 할 수 있는 공간인 책놀이터와 영유아 북스타트한마당, 박성경 작가(굿붐)의 꿈그리삶 그리고 그림책 체험관 ‘책벌레 속으로’가 각각 운영된다.

종이 책의 가치를 담은 그림책 ‘책벌레’의 저자인 권재희 작가와 그림책전시기획자 김중석 작가가 안산시 어린이를 위해 어린이들이 마치 그림책 속으로 들어간 것과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구현할 계획이다.

▲ 시민참여! 도서교환전, 시민나눔장터 운영
도서교환전은 집에 있는 도서 중 읽지 않는 깨끗한 책을 축제로 가져와서 원하는 도서로 1:1로 1인당 최대 10권까지 교환할 수 있으며, ‘시민나눔장터’에서는 도서, 문구, 장난감 등을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판매하고 교환할 수 있다.

▲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가득, 평생학습박람회&도서관체험부스
안산시 도서관 홍보관을 포함 안산시 각 도서관과 지역서점, 출판사가 운영하는 54종의 흥미로운 체험부스와 길거리학습관 등 평생학습박람회의 42개의 체험부스에 시민 누구나 참여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