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갖춘 아파트 단지 '인기'…신규 분양 노려볼까?
2016-09-16 18:14
아주경제 김종호 기자 =최근 아파트 단지 내 도서관을 갖추거나 단지 인근에 도서관이 있는 아파트가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단지 내 도서관이 마련돼 있거나 단지 인근에 도서관이 있는 경우, 근거리에서 자유롭고 편리하게 책을 빌려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도서관 프로그램과 연계된 다양한 문화활동도 즐길 수 있어 자녀가 있는 부모들에게 인기가 높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건설사들이 영어도서관이나 어린이도서관 등을 단지 내에 마련해 특화하는 곳도 있다. 특히 전자책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지의 경우, 입주민들은 스마트폰이나 PC 등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독서를 즐길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는 평이다.
실제 도서관을 품은 단지의 인기는 분양시장으로까지 이어진다. 지난 8월 분양한 GS건설의 첫 뉴스테이 ‘동탄레이이크자이 더 테라스’에 약 15만여권의 도서를 보유한 전자책 도서관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평균 26.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에서 청약이 마감됐다. 또한 경기도립과학도서관이 접해 있어 인기를 끌었던 ‘래미안 과천 센트럴 스위트’ 역시 지난 5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36.18대 1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집을 구매하는 주 수요층인 3040세대들은 자녀의 교육환경을 위해 주거 선택에 있어 도서관과 같이 교육편의시설이 얼마나 가까이에 있는지 세심하게 살핀다”며 “이에 건설사의 역시 자녀교육과 연관된 특화 커뮤니티 시설 조성은 이제 분양시장에서 필수요건이 됐다”고 말했다.
다음은 단지 내 전자책 또는 도서관을 갖춘 아파트 및 도서관 인근에서 분양하는 단지 소개다.
SK건설이 이달 동탄생활권인 경기 화성시 기산1지구에 '신동탄 SK뷰파크 3차'를 공급한다. SK건설의 첫 뉴스테이 단지로 지하 2층~지상 23층, 13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1086가구의 중소형 대단지 아파트로 구성된다. 단지는 3만4000여권의 전자책 이용이 가능한 SK전자책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해 입주민들은 시간 및 장소에 구애되지 않고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 단지 인근에는 병점 시립도서관이 있어 가까이에서 도서관도 이용 가능하다. 신동탄 SK뷰파크 3차는 가까이 초, 중, 고등학교가 있어 교육여건이 좋다. 인근에 삼성전자 나노시티 화성캠퍼스, 삼성디스플레이 기흥캠퍼스, 삼성디지털시티 등이 있는 직주근접 아파트다.
대림산업이 이달 경기 의정부 신곡동 추동공원 내에 지어지는 ‘e편한세상 추동공원’ 인근에는 의정부과학도서관이 위치해 있다. 의정부과학도서관은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로, 18만여권의 다양한 도서는 물론, 독서토론실, 강좌운영공간도 마련돼 있고 천문우주체험실도 있어 아이들 교육 및 여가생활에 도움을 준다. 이 단지는 의정부 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으로 추진돼 축구장 약 99배가 넘는 대형공원인 추동공원 안에 들어선다.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29층, 13개 동, 전용면적 59~124㎡, 총 1561가구 대단지로 조성된다.
한양은 10월 경기도 수원시 인계동에 ‘수원 인계 한양수자인’을 공급할 예정이다. 전용 59~74㎡ 중소형 타입으로 구성된 279가구 규모로, 인계초와 인접해 자녀 통학 시 유리하며 단지 내 도서관을 조성할 계획이다. 청소년 문화공원, 팔달공원, 수원천, 팔달산 등 자연환경이 풍부하고, 중부대로, 경수대로와 가까워 지역 내외 이동이 수월하다. 또한 성빈센트병원, 수원월드컵경기장, 수원시청 등 다양한 인프라 시설과 가깝다.
KCC건설은 전북 전주시 에코시티 13블록에서 ‘전주 에코시티 KCC스위첸’을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30층, 11개 동, 전용면적 59~84㎡ 948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내 별동으로 도서관이 들어설 계획이다. 도서관은 미국 명문 하버드대학의 와이드너 도서관을 모티브로 한 ‘스위첸 하버드 도서관’을 조성할 계획이다. 중학교가 단지 바로 앞에 들어설 계획이며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예정부지도 도보권에 입지해 자녀를 둔 학부모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전망이다. 더불어 통학차량의 안전한 승하차를 돕는 키즈스테이션과 학부모들의 대기공간인 맘스스테이션을 함께 조성, 입주민을 배려한 다양한 커뮤니티가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