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5일) 큐넷, 올해 마지막 '식품기사' 실기시험 원서접수 시작…언제까지?

2016-09-05 09:51

[사진=큐넷 홈페이지 캡쳐]
 

아주경제 전현정 기자 =오늘 5일 큐넷에서 '2016년 제3회 기사 및 산업기사' 실기시험 원서접수가 시작된 가운데, '식품기사'가 주목을 받고 있다.

'식품기사'는 식품제조가공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하고 식품을 제조하는 공장의 규모와 공정이 복잡해짐에 따라 이를 적절하게 유지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인력이 필요해지면서 제정된 자격시험이다.

식품기사는 식품기술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식품재료의 선택에서부터 새로운 식품의 기획 및 개발, 분석, 검사 등의 업무를 담당하며 식품제조 및 가공공정, 식품의 보존과 저장공정에 대한 관리 및 감독 업무를 수행한다.

식품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식품제조 및 가공업체, 즉석판매제조 및 가공업, 식품첨가물제조업체, 식품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학계나 정부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식품위생법'에 따라 식품위생감시원으로 고용이 가능하다.

식품기사자격증은 대학에서 식품공학 및 식품가공학 관련학과를 졸업한 전공자가 응시가능하고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응시한다.

필기시험은 식품위생학, 식품화학, 식품가공학, 식품미생물학, 생화학 및 발효학의 5과목으로 이루어지며, 실기시험은 식품생산관리 실무로 평가받는다.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과목당 20문항이 출제되며, 실기는 필답형 2시간과 작업형 6시간이 주어진다.

합격은 필기시험의 경우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하며 실기는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한편, '2016년 정기기사 3회'는 식품기사를 응시할 수 있는 올해 마지막 시험으로, 실기시험 원서접수는 9월 5일 오전9시부터 9월 8일 오후 6시까지이며 큐넷 홈페이지(www.q-net.or.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