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발 공매도에 떠는 증시

2016-06-27 11:00

아주경제 김부원 기자 = 영국이 유럽연합(EU)을 떠나는 브렉시트를 국민투표로 확정하자, 국내 주식시장에서 공매도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공매도는 주가하락을 예상하고, 주식을 빌려서 판 뒤 실제로 시세가 떨어지면 같은 종목을 싼 값에 다시 매수해 차익을 챙기는 매매 방식이다. 브렉시트로 국내 증시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공매도로 인한 증시 왜곡이 우려되는 이유다.

27일 금융당국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영국이 24일 브렉시트를 결정한 뒤 공매도를 일시적으로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금융당국도 이런 우려에 공감하는 모습이다. 다만 정치권은 공매도 우려에 대해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공매도는 그동안 국내증시를 왜곡시키는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로 지목돼왔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 공매도 세력이 증시에서 판을 치다보니 정상적인 주식매매가 힘들 정도였다"며 "브렉시트로 걱정이 더 커졌다"고 말했다.

금융당국도 이같은 문제점을 감안해 이달 말부터 공매도 잔고가 총 발행주식수 대비 0.5%를 넘으면 공시하도록 하는 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다만, 지금은 조금 더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정부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와 2011년 미국 신용등급 강등 사태로 증시가 폭락했을 때 한시적인 공매도 금지 카드를 뽑아든 바 있다.

금융당국도 공매도 일시 금지를 염두에 두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이날 열린 '금융권역별 대응체계 점검회의'에서 공매도 공시 제도가 차질없이 도입되도록 당부한 것은 물론이고, 일시 금지 가능성도 열어뒀다.
 
임 위원장은 "금융시장에 과도한 변동성이 지속될 경우, 선제적인 시장안정화 조치를 과감히 시행할 것"이라며 "불안심리가 일정 수위를 넘어 과도하게 확대된다면 단계적으로 시장안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치권을 보면 국민의당 브렉시트 점검 태스크포스가 당분간 주식시장에서 공매도를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성식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주가 급락에 공매도 세력이 편승할 경우를 대비해 일시적으로 공매도 제재 조치를 할 수 있다는 사인을 시장에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공매도 금지를 논하는 것은 아직 시기상조로, 일단 차분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변준호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브렉시트는 금융위기와는 다르다는 점에서 단기 유동성 부족이나 신용경색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며 "다만 추가적인 금융시장 혼란을 막기 위해 공매도 제한을 비롯한 정책 대응은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