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데일리] 브렉시트···세계 경제 ‘불확실성 시대’로

2016-06-27 07:38

[아주데일리]

아주경제 서동욱 기자 = 

▲아주경제 종목 뉴스
▷브렉시트···세계 경제 ‘불확실성 시대’로
- 세계 증시 시가총액 3000조원 증발, 단기적으로 금융시장 동요 불가피
- EU회원국들 릴레이 비상대책회의, 6개국 외무장관 신속한 탈퇴요구
- EU내서도 탈퇴시기 싸고 신경전, 메르켈 독일 총리 “밀어 붙이지 말자”

▷내수·수출 ‘엎친 데 덮친 격’···20조대 ‘슈퍼 추경’ 초읽기
- 정부 대응책 마련에 부심
- 對영국·EU 수출 의존도 크지 않지만 구조조정·김영란법 등 돌발 변수 산재
- 다른 국가보다 타격···추경 규모 관심

▷‘브렉시트’撥 엔고···자동차·전기전자 ‘수혜주’
- 파운드와 31년 만에 최저수준···반면 엔화가치 폭등
- 증권 전문가 “엔고, 수출기업 유리”
- 미·일 등 선진국 채권도 강세 전망

▲주요 종목 리포트
▷SK텔레콤, 2분기 매력적인 배당주 경기 방어주로 부각(한국투자증권)
- 2분기 영업실적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조3299억원, 4364억원으로 시장 예상치와 비슷할 전망
- 미디어(CJ헬로비전 인수 정부 인가 관건)와 e커머스 사업(11번가에 대한 투자, Syrup)으로 성장 기반을 강화
- 올해 이동통신 영업이익은 15년 명예퇴직금 1,100억원 반영과 마케팅비용 감소로 12% 증가, 연결 영업이익은 11번가 투자 확대로 1.6% 감소할 전망
-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8만2000원 유지

▷삼성전자, 기술 초격차 유지에 따른 위상 재정립(신영증권)
- 전체 매출의 53% 차지하는 IM부문에서 고가,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이 공히 시장수성 성공하며 수익성 증가
- OLED와 3D NAND도 실적 개선 지속, 경쟁사들과 기술격차 2년 이상 존재
- 투자의견 매수 재개, 목표주가 170만원 제시

▲전날 마감 후 주요공시
▷ 한국거래소는 공시번복의 이유로 토필드를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하고 주권매매 거래정지한다고 공시했다.
▷ 이스트소프트는 서초동 사옥 매각 추진 관련 보도에 대해 "매각을 추진하고 있으나 세부사항은 확정된 바 없다"고 답변했다.
▷ 케이엔씨글로벌은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의 채권자에 의한 파산신청설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 "당사는 채권자에 의한 파산신청을 확인진행중에 있으나, 당사가 법원 및 채권자로부터 송달받은 내역은 없다"라고 답변했다.
▷ 한진해운은 유동성 확보를 위해 (주)한진에 아시아 일부노선 영업을 621억원에 양도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 삼강엠앤티는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의 주가급등 관련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 "별도로 공시할 중요한 정보가 없지만, 최근 이란과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사실이 있다"고 답변했다.
▷ 한일시멘트는 자산운용의 효율성 제고 및 유동성 확 보를 목적으로 서울시 구로구 개봉동에 위치한 2050억원 규모의 영등포공장 토지 및 건물을 처분했다고 공시했다.
▷ 현대건설은 동티모르 석유광물자원부와 계약한 4655 억3927만원 규모의 수아이 항만공사 계약을 해지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지난 2014년말 연결 기준 매출액 대비 2.68% 수준이다. 회사 관계자는 "동티모르 법원의 계약 유효성 승인 부결에 따라 계약이 해지됐다"고 밝혔다.
▷ 대우조선해양은 운영자금을 목적으로 계열사 'Daewoo-Mangalia Heavy Industries'에 691억원을 대여키로 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작년 말 연결 기준 자기자본 대비 5.0% 수준이며, 대여기간은 오는 7월 1일부터 2017년 11월 20일까지다.
▷ 메디톡스는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미래에셋생명 강남사옥을 820억원에 양수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 롯데하이마트는 전 경영진에 대한 횡령 및 배임혐의 공소 제기에 따른 서울고등법원 2심 판결에서, 전 대표이사 선종구씨가 5억9500만원을 횡령한 것으로 일부유죄를 받았다고 공시했다. 회사 측은 "당사는 향후 판결문 확인 이후 관련되는 제반과정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조치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금성테크에 채권 자에 의한 파산신청설의 사실여부 및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구했다. 요구시한은 오는 27일 오후6시다.
▷ 유니켐은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21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한다고 공시했다.
▷ 유니온은 포항 희유금속 생산공장 가동을 중단했다고 공시했다. 사유는 금속 시황 악화에 따른 만성적 적자상태인 제조사업부문의 생산중단이다.
▷ 큐로홀딩스는 피아이엔터테인먼트 지분 전량(6만5000주)을 10억원에 취득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회사는 이를 위해 8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도 결정했다.
▷ 엔에스쇼핑은 종속회사 엔바이콘의 파이시티부지(66%) 재매각 검토 보도에 대해 "당사의 종속회사인 엔바이콘은 복합 물류·유통센터 조성 등을 위해 양재동 소재의 토지 구입을 완료했다"며 "이 부지의 활용과 관련해 재매각 계획은 없으며, 개발 계획은 도시계획 컨설팅 전문가와 협의 중에 있다"라고 답했다.
▷ 롯데칠성음료는 파키스탄 펩시콜라 병입생산(보틀링) 기업 인수 추진에 대한 조회공시에 대해 "당사는 파키스탄 펩시콜라 보틀링 기업 인수를 위해 현지 실사수행, 주요인수조건 등을 계속 협의 중"이라며 "다만 아직 확정된 사항은 없다"라고 답했다.

▲주요 뉴스
▷ 캐머런 영국 총리, 브렉시트 현실화에 오는 10월 사임 표명
▷ Fed, "브렉시트 충격에 대비하기 위해 다른 나라의 중앙은행과 맺어진 스와프 협정에 따라 달러 유동성을 공급할 준비가 돼 있어"
▷ 제이컵 루 미 재무부 장관, "런던과 브뤼셀 금융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 하고 있어, 런던과 브뤼셀, 국제 사회 관계자들과 협력할 것"
▷ ECB, "필요시 유로 또는 다른 통화로 유동성 공급할 준비 돼있어, 유로존의 가격과 금융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한 책임을 다할 것"
▷ 카니 영란은행 총재, "영국의 금융시장 정상 운영을 위해 2,500억 파운드를 추가 공급할 준비가 돼 있어"
▷ 라가르드 IMF 총재, "영국과 EU의 새로운 경제 관계를 구축하는 과정이 순조로울 수 있도록 영국과 EU 관계 당국이 협력할 것을 촉구, 이후 상황 면밀히 주시해 필요시 회원국들 지원할 것"
▷ 메르켈 독일 총리, "영국의 브렉시트 결정에 대해 EU는 침착하고 적절한 대응을 해야하고, 영국은 EU 탈퇴에 필요한 적법한 절차를 밟아야"
▷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파키스탄 고속도로 사업 등 4건의 인프라 융자사업 승인
▷ 미국 5월 내구재 주문 예비치 MoM -2.2%, 예상(-0.5) 하회
▷ 미국 6월 캔자스시티 연은 제조업활동지수 2, 예상(-5) 상회
▷ 미국 6월 미시간대학교 소비자신뢰지수 최종치 93.5, 예상(94.1) 하회
▷ 독일 6월 IFO 기업환경지수 108.7, 예상(107.4) 상회


▲펀드 동향
▷국내주식형 -354억원(23일 기준)
▷해외주식형 +36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