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5년간 정보보호 정책 담은 'K-ICT 시큐리티 2020' 내놔

2016-06-09 13:39

[미래창조과학부]


아주경제 이정하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가 국내 정보보호 산업을 육성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제1차 정보보호산업 진흥계획'인 일명 'K-ICT 시큐리티 2020'을 내놨다.

이는 지난해 말부터 시행된 '정보보호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것으로 정부는 정보보호 산업 진흥 계획을 세워, 관련 기술개발과 전문인력 양성에 나서기로 했다.

9일 정보통신기술업계에 따르면 미래부는 지난 7일 과천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향후 5년간 추진할 '제1차 정보보호산업 진흥계획(안) 수립안'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여기서 미래부는 정보보호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창업활성화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정보보호 투자 확대, 신시장 창출, 내수 위주에서 글로벌 진출로 시장 확대 등에 무게를 두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10대 정책과제로 △스타트업 100개 육성 △국제 공동연구를 통한 핵심 보안기술 개발 △정보보호 예산 확대 △의료·교통 등 5대 ICT 융합산업 보안 강화 △물리보안 및 차세대 인증산업 육성 지원 △해외시장 진출 지원 확대 △'K-시큐리티(Security)' 브랜드화 △해외진출 4대 전략 거점 사이버보안 협력 네트워크(CAMP) 구성 △사이버 침해대응 역량 강화 △범정부 협업 강화 및 법제도 개선 등을 제시했다.

우선 창업 활성화를 위해 침해대응 시설 및 인력 양성기관 등이 모인 정보보호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하다. 클러스터는 생산을 담당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연구기관인 대학와 연구소, 투자를 담당하는 벤처캐피털 등의 기관이 한 곳에 모여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직접지다.

이와 함께 글로벌 펀드 또는 엑셀러레이터와 연계해 유망 스타트업의 발굴에서 산업화까지 전 단계 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정보보호 투자를 확대를 위해 정보보호 예산을 늘리고 민간의 투자에 대해 인센티브 지원도 늘릴 계획이다.

해외진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고, 보안 기업의 주력품목을 결합한 'K-시큐리티' 브랜드화도 추진한다. 특히 아프리카, 중남미, 중동, 동남아 등을 4대 전략거점으로 내세워 수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ICT 융합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해 국가 사이버 침해대응 역량도 강화하기로 했다.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해 침해사고를 사전에 탐지·대응할 수 있도록 대응체계 고도화를 추진한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세계 최고의 사이버보안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튼튼한 '정보보호산업'이 반드시 뒷받침 돼야 하며, 이번 전략 수립으로 우리나라 정보보호의 패러다임을 혁신하는 전환점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미래부는 정보보호산업을 창조경제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집중, 육성해 우리나라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