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학부모 학교 참여 활성화로 행복한 학교 조성에 박차
2016-03-27 07:46
세종시교육청, 2016년 학부모 지원정책 수립
아주경제 서중권 기자=세종시교육청이 학부모의 실질적인 학교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학부모 지원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이 2016년 학부모 지원 정책으로 ▲학부모의 학교참여 활성화 ▲학부모의 역량강화 연수 확대 ▲학부모 지원 서비스 강화 ▲학교운영위원회 운영활성화의 4가지 중점과제를 중점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를 위해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24일 유․초․중․고 학부모회 회장단과 담당교사 270여명을 대상으로 ‘2016년 학부모 지원 정책 및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 설명회’를 열어 학부모의 자발적인 학교 참여 제고와 인식 개선을 위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 교육 관련 위원회에 학부모 참여 확대, 소통강화를 위한 학부모 대상 학교설명회 정례화 및 학부모 상담주간 운영 등을 시행해 학부모의 학교참여를 활성화 한다.
특히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은 학부모회당 200만원(유치원의 경우 50만원), 총 112백만원을 지원하는 것으로 학부모회 공모를 통해 선정하여 지원한다.
▲학부모의 역량강화 연수 확대
찾아가는 학부모 교실은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은 인성교육, 학교폭력 예방 교육, 마을 공동체 운영 등의 주제를 학교나 학부모가 요청하면, 교육청에서 해당 분야 전문가를 직접 학교에 파견하는 사업이다.
▲학부모 지원 서비스 강화
세종학부모 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학부모 지원서비스를 강화한다. 지원센터는 본청 인성안전교육과 내에 설치된다. 학부모 상담센터 운영, 학부모회의 활동사례 공유하고, 학부모 참여 안내 자료를 개발․보급 등을 추진한다.
▲학교운영위원회 운영활성화
학교운영위원회 구성운영에 대한 홍보,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학교별 연수 및 교육청 단위의 연수를 강화해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부모 지원정책은 교육의 주체인 학생, 학부모, 교원의 소통을 강화하고 학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자녀와 함께 행복한 학교를 조성하고, 학교운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학부모의 자발적인 학교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