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이종걸 "필리버스터 정회하고 선거법 우선 처리하자"

2016-02-29 15:44

이종걸 필리버스터 정회하고 선거법 우선 처리하자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은수미 의원이 테러방지법의 본회의 처리를 막기 위해 무제한토론(필리버스터)을 하고 있다. 은수미 의원은 오전 2시 30분부터 토론을 시작해 12시 현재 9시간을 넘게 토론을 이어가고 있다.[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우선 급한 (선거구 획정을 위한) 공직선거법 처리를 위해 (무제한 토론이 진행되고 있는 본회의를) 정회하는데 합의해달라"고 새누리당에 요청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국회법에 대한 해석상 양당이 합의만 된다면 테러방지법 수정을 위한 시한을 벌고 있는 필리버스터를 정회하고 국회법을 처리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양당 합의만 되면 선거법을 바로 처리하고 다시 필리버스터를 할 수 있다"면서 "새누리당을 찾아가 최종적으로 통보하고 협의하겠다"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현재 법안은) 국정원 보호와 정권 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이라며 "이것을 재협상해서 국정원 보호가 아니라 국민보호, 공공 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으로 제 기능 할 수 있도록 될 때 우리는 무제한 토론 자연스럽게 중단할 수 있다. 새누리당이 최소한의 수정안 재협상에 응한다면 필리버스터 종료 시점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