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첩산중’ CJ헬로비전 인수, SK텔레콤 “소모적 논쟁 자제해야” vs KT‧LG유플러스 “18년전 과오 반복할 수 없다”

2015-11-25 16:13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을 둘러싼 논란이 크게 확산되면서 철저한 검증과 충분한 논의를 거친 후 허가 절차에 돌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왼쪽부터 김경만 미래부 통신경쟁정책과장, 선중규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과 과장, 이상헌 SK텔레콤 상무, 이광훈 중앙대 교수, 최양수 연세대 교수, 김경환 상지대 교수, 김희수 KT 경제경영연구소 부소장, 박형일 LG유플러스 상무, 탁용석 CJ헬로비전 상무가 새정치민주연합 우상호‧정호준 의원이 주최한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제도 개선 토론회’에 참석했다.]


아주경제 정광연 기자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을 둘러싼 이통3사간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학계에서도 인수에 따른 시장 영향에 대해 다양한 분석이 제기되고 있어 철저한 검증과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우상호‧정호준 의원은 25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제도 개선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SK텔레콤은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이 성장정체를 극복하기 위한 결단이라고 강조했다.

이상헌 SK텔레콤 상무는 “국내 이통 시장은 가입자 보급률이 포화 상태에 달하며 전형적인 레드 오션 산업으로 전락했다”며 “CJ헬로비전 인수는 이통과 방송의 결합으로 새로운 성장 돌파구를 찾기 위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상무는 “합병을 해도 유료방송, 초고속 인터넷, 유선전화는 1위는 여전히 KT”라고 언급한 뒤 “지금은 불필요한 분란보다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한 이통3사의 협력과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양사의 여론 플레이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반면 KT와 LG유플러스는 독점과 불공정 경쟁 확산을 앞세워 SK텔레콤을 압박했다.

김희수 KT경제경영연구소 부소장은 “지금 이통시장의 경쟁 구도가 비정상적인 형태로 고착된 건 1997년 SK텔레콤과 신세기이동통신간의 기업결합이 승인됐기 때문”이라며 “안일함에서 시작된 지난 과오가 반복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형일 LG유플러스 상무도 “모든 것을 다 가진 1등 사업자가 과도한 기업간 결합을 시도하면서 인수합병(M&A)의 당위성과 성장을 위한 결단 등을 운운하는 건 자사 이기주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측의 입장이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지만 독점적 사업자 탄생에 대한 기대보다는 우려가 훨씬 커 SK텔레콤의 부담은 쉽게 해소되지 않을 전망이다.

발제를 맡은 김경환 상지대학교 교수는 “SK텔레콤이 인수‧합병의 목적을 CJ헬로비전 가입자와 사업 역량을 SK브로드밴드로 넘기는 쪽에 둔다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며 “충분한 검토와 협의, 토론을 거친 후 승인 절차에 돌입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토론회에 참석한 김경만 미래부 통신경쟁정책과장은 "아직 구체적인 인수‧합병 계획을 전달받지 못한 상황에서 공식 입장을 표명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사업자 뿐 아니라 미래부, 공정위, 방통위 등 관련 기관에 따라 이번 인수를 바라보는 시선이 미묘하게 다르다. 각계의 의견을 충분히 고려하겠다"며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