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파산신청 자격 절차 무료상담을 통해 꼼꼼히 체크 후 신청해야

2015-08-17 08:30

아주경제 중기벤처팀 기자 =  장기 경제불황이 지속되면서 청년 구직자와 자영업자들의 시름이 깊어져만 가고 있다. 특히 취업에 실패한 20대 청년층에서 학자금대출 생활비 등을 갚지 못해 빚의 수렁에 빠지거나 취업 사기, 다단계 사기 등으로 과도한 빚이 발생되어 파산위기에 처한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대학생 B씨도 취업난에 시달리다 친구의 소개로 단기간 고수익을 보장해주겠다는 다단계회사에 취업하게 되었다. 하지만 약속한 소득은 발생되지 않고 제품구입비로 사용한 신용대출 이자와 생활비로 사용한 신용카드 빚만 순식간에 불어나게 되었고 이후 대출이자 마저 연체되면서 사면초가에 이르게 되었다.

뒤늦게 잘못된 선택임을 알고 다단계회사를 그만두고 아르바이트를 하며 빚을 갚으려 노력 하였지만 빚은 되려 눈덩이처럼 늘고 빚 독촉으로 심적 고통만 커져가던 B씨는 고심 끝에 법원에 개인회생을 신청하게 되었다. 이후 개인회생 절차에 따라 월 100만원의 아르바이트 소득에서 최저 생계비를 제외한 가용소득을 변제계획안에 따라 변제하면서 다시 경제적 재기의 희망을 품고 있다.

이처럼 과도한 빚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개인 채무자를 구제 해주는 제도로는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 과 법원의 개인회생 개인파산제도 등이 있다.

개인워크아웃은 최저생계비 이상 수입이 있는 3개월 이상 연체자 들에게 상환기간의 연장, 분할상환, 이자율 조정, 변제기 유예, 채무감면 등을 지원해주며 개인회생 제도는 신용불량자이거나 또는 연체 유무와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며, 이는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가용소득으로 3년에서 최장 5년까지 채무의 일부 또는 전체를 변제해 채무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도와주는 법적 제도다.

또한 개인파산제도는 정상적으로 빚을 상환하기 어려운 채무를 파산면책을 통해 빚 전액을 탕감 받는 제도다. 특히 은행권 부채뿐 아니라 저축은행 캐피탈 등 제2금융권과 대부업체 사채 등 비금융권 채무와 빚 보증 등 모든 부채를 포괄하여 탕감이 가능하고 각종 전문자격을 유지하면서 빚을 갚을 수 있는 개인회생제도는 많은 개인채무자들에게 관심이 높다.

과도한 채무로 정상적인 방법으로 빚을 갚을 수 없는 개인 채무자라면 먼저 본인의 부채상황과 소득여부 재산상황 등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제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한편 현진 법률사무소에서는(www.pasan79.co.kr) 개인회생신청자격 개인회생절차 개인회생비용 개인회생신청방법 및 파산절차 파산비용 파산신청방법 등과 관련하여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충분히 개인회생 파산면책과 관련한 무료상담을 통해 본인에 맞는 제도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무료상담 (1670-1351)
 

[개인회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