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하늘에서 본 충남의 역사문화유산
2015-04-15 09:37
- 항공사진 중심 ‘아름드리 충남’ 발간…관광 홍보·교육용 활용 -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충남도 내 역사문화유산과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색다른 시각으로 만날 수 있는 책자가 나왔다.
도는 ‘아름드리 충남–자연유산·종교 편’을 최근 펴내 도내 도서관 등 주요 기관에 배포한다고 15일 밝혔다.
총 3권으로 계획된 아름드리 충남 책자는 도내 곳곳에 산재한 유려한 역사문화유산과 수려한 자연환경을 알리고, 교육용 자료 등으로 활용하기 위해 만들었다.
책자는 특히 일반적으로 쉽게 접할 수 없는 항공사진을 중심으로 제작해 각 역사문화유산 및 자연환경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전문가가 평지에서 촬영한 수준 높은 사진과 주변 풍경까지 곁들여 시각적 효과를 높였다.
설명은 문헌을 토대로 자세하게 풀었으며, 일부는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도 기록했다.
도는 또 올해 공주와 부여 등 백제 문화와 고대·근대 무덤 등을 주제로 두 번째 책자를, 내년에는 성과 전적지 등 정치·국방, 고택 등 주거생활, 인물·사건, 산업시설, 교통·통신 등을 주제로 세 번째 아름드리 충남 책자를 제작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책자는 역사·문화·종교 성지·자연경관 등 충남을 대표할 수 있는 자원을 항공사진 중심으로 엮었다”며 “책자 제작을 위해 촬영한 사진은 저작권을 귀속시켜 홍보용 자료집 등에 활용, 관광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