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세자연맹 “환급극대화, 연말정산자동계산기 오픈”

2015-01-08 11:50

아주경제 김동욱 기자= 올해 자신의 연말정산을 미리 해볼 수 있는 자동계산기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올해는 소득공제가 세액공제로 바뀌고 근로소득공제액이 조정되는 등 세법 개정 폭이 커서 미리 국세청과 납세자연맹의 ‘연말정산 자동계산기’를 이용해 계산을 해보고 최대한 절세할 방안을 미리 따져보는 납세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납세자연맹(회장 김선택)은 8일 “근로소득자가 자신의 △연말정산 환급액 △올해 환급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세테크 리포트’ △‘놓치기 쉬운 세테크 팁’ 등 1석3조의 맞춤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연말정산자동계산기'를 새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정부와 비정부기구(NGO)가 각각 제공하고 있는 ‘연말정산 자동계산기’는 연봉과 부양가족, 4대 보험료, 연금저축, 신용카드, 의료비, 교육비, 기부금 등 근로소득자의 올해 주요 지출액을 입력하면 환급 또는 추가 납부할 세금을 자동으로 계산해 주는 방식이다.

새롭게 서비스하는 납세자연맹의 '1석3조 연말정산자동계산기'는 단순히 환급세액만 계산해주는 것이 아니고 ‘놓친 소득공제를 찾아내는 법’, 공제효과가 큰 부양가족공제의 범위 등을 적극적으로 알려준다.
 

[사진="15일 연말정산 시작"..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사이트 12개 소득공제 자료 제공]


'1석3조 연말정산자동계산기'를 이용한 납세자는 각자의 입력정보를 토대로 자동 작성된 ‘1:1대 맞춤 세테크리포트’, ‘놓치기 쉬운 세테크 팁’을 받아 볼 수 있다. 각각의 공제항목과 연말정산 과정을 소상히 설명해주는 기능도 추가 됐다.

납세자연맹 김선택 회장은 “'1석3조 연말정산자동계산기'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리포트는 수십만원 상당의 자문료를 주고도 제공받기 힘든 1:1 맞춤식 컨설팅 리포트”라고 말했다.

다음은 납세자연맹에 제공하는 ‘2014년 세테크 리포트’의 주요 내용들.
① 부모님(양가 부모, 조부모 등) 한 분을 추가로 공제 받으면 실제 얼마를 환급받는지 금액 계산
② 형제자매를 추가로 공제 받으면 실제 얼마를 환급받는지 금액 계산
③ 부양가족에 대한 장애인공제 받으면 실제 얼마를 환급받는지 금액 계산
④ 추가로 의료비, 기부금, 교육비,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받으면 실제 얼마를 환급받는지 금액 계산
(예: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100만원 지출하면 얼마나 환급되는지 계산)
⑤ 월세세액공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공제 실제 환급액 계산
⑥ 벤처기업 투자시 실제 환급액 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