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성형수술', 응급장비, 마취과 전문의 상주 여부 확인해봐야
2014-12-26 13:10
아주경제 정보과학팀 기자 = 최근 성형외과의 사건 사고가 계속 되면서 무엇보다 안전시스템이 중요시 되고 있는 상황이다.
만족할만한 결과와 부작용 없는 성형수술을 위해서는 모든 수술시 환자의 안전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안전한 성형 수술을 받기 위해 병원 선택 전 꼭 확인해봐야 할 사항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안전시스템이 잘 갖춰진 병원을 찾아야 한다. 모든 외과적 수술에는 응급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만일에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는 마취과 전문의가 병원에 상주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대부분의 의료 사고는 마취 후 회복되는 과정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마취과 전문의는 환자가 의식을 회복할 때까지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수술 전에는 환자 별 마취 방법과 적절한 마취제 사용량을 결정하고, 수술 중에는 호흡과 맥박, 혈압, 체온 등 생체 징후를 실시간 모니터링 해야 하기 때문에 안전한 수술에 있어 마취과 전문의의 역할은 크다.
마지막으로 철저한 수술 계획을 바탕으로 각 분야별 전문의들이 '협진'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할 필요가 있다. 협진이 가능할 경우 수술 결과를 예측하여 계획을 세우기 때문에 수술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으며, 마취과 전문의가 계획 단계부터 함께 참여하기 때문에 안전 사고에 대한 불안감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