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치 속 요동치는 12월 임시국회

2014-12-22 15:30

 

통합진보당 정당해산심판 선고를 하루 앞둔 지난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 경찰력이 배치돼 삼엄한 경비를 하고 있다. [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조문식 기자 =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 이후 12월 임시국회가 요동치고 있다. 여야는 22일 헌재발 진보당 해산 결정 이후 정치권 분위기 감지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정국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팽팽한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정윤회씨 등 ‘비선 실세 국정개입 의혹’을 둘러싼 대치로 12월 임시국회가 파행 중인 상황에서 진보당 해산이라는 메가톤급 변수까지 등장하면서 여야의 대결구도는 더욱 공고해지는 형국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합의점 도출에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어 파국을 피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겼지만, 속단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다.

실제 지난 16일 긴급현안질문 이후 상임위 가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가운데 지난주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법제사법위에 이어 이번에는 정무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까지 확대됐다.

특히 전 진보당 소속 의원들이 헌재의 이번 결정에 불복해 법적 대응은 물론 시민단체 등과 연합한 여론몰이를 시도하고 있어 정국에 미칠 파장이 주목된다. 이에 여당은 헌재의 진보당 해산 결정 이후 나타나는 비판여론에 대한 조기 차단에 나서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집권만을 위해서 통합진보당과 연대했던 새정치연합은 이제 종북 헌법파괴를 일삼는 낡은 진보세력들과 절연을 선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도 “오늘 오전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을 통해 꽉 막힌 국회를 다시 한 번, 며칠 남지 않았지만 하겠다”며 “(원만한 국회운영이) 연내에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원내대표 간 회동에서 꽉 막힌 정국을 풀도록 노력하겠다”고 못 박았다.

하지만 이날 원내수석부대표는 오후로 연기됐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현숙 원내대변인은 “오늘 오후에 12월 임시국회 정상화 방안 논의를 위한 양당 수석부대표의 회동이 있고, 내일은 원만한 국회 운영을 위한 양당 원내대표 간의 회동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여야 간 이견 조율이 어렵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날 정부·여당이 진보당 해산을 ‘비선 실세 국정개입 의혹’ 등 핵심 사안에 대한 국면 전환용 카드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에 대응해 야권은 박근혜 정부에 대한 비판수위를 높이고 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정부·여당은 헌재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으로 정부의 실정과 비선 실세 국정농단 사건이 덮어질 것이라 기대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도 “저는 통합진보당의 정당 활동에 대해서 일정 부분 특히 대북한 정책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정당해산은 신중에 신중을 기하는 최후의 심판이었어야 한다”고 제시하며 새누리당의 야권 겨냥에 대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