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빨라진 민원처리로 시민 만족도 상승

2014-12-19 10:28
-민원처리 시민만족도 90%이상, 경남도내 민원처리 평가 신속성 1위

시민만족도 설문조사 모습[사진=사천시 제공]

아주경제 김태형 기자 = 사천시의 민원처리 시민 만족도가 90%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천시가 지난 11월 말까지 시민 600여 명을 대상으로 민원 친절도를 비롯한 16개 문항에 대하여 시민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설문내용에 대한 분야별 만족도가 90%이상으로 민원서비스가 전체적으로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특히 민원처리 신속성 분야에서 '매우만족'했다는 응답자가 전년대비13% 증가하고, 불만족 응답자는 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경상남도에서 실시한 2014년 시군 주요업무 합동평가에서 사천시가 법정처리기간 단축률 62%로 민원처리 신속성 분야에서 도내 전 시군 중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는 여러 기관이나 부서가 관련되어 처리절차가 복잡하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복합민원에 대하여 사전심사청구제, 실무합동심의회,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등 민원처리기간 단축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설문내용은 민원실 편의시설 및 환경, 민원친절도, 민원처리 신속 정확성, 민원행정 전반의 만족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민원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측정하고 고객감동 민원행정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진행된 만큼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불편 및 건의사항은 각 실과에 통보하여 개선토록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처리를 위해 그동안 해온 노력이 이번 만족도 조사결과를 통해 나타난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더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